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사회복지]사회복지기관의 민간자원 동원방법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09.14 | 최종수정일 2018.01.01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4,500원

소개글

사회복지 전공 학생에게 필요한 자료입니다.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의 과제로 한 것이며 공을 들인 자료입니다.

목차

Ⅰ. 문제제기 - 민간자원 동원의 필요성
Ⅱ. 사회환경 변화와 민간사회복지체계
Ⅲ. 사회복지 자원과 기금원의 특성
Ⅳ. 사회복지기관의 재정확보 지원제도
1. 한국 사회복지기관의 모금 행태와 관련법규
Ⅴ. 사회복지기관의 재원확보 전략
1. 재원확보 전략
2. 자원개발 기법
Ⅵ. 사회복지기관의 자원개발을 위한 마케팅 전략
Ⅶ. 결 론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Ⅰ. 문제제기 - 민간자원 동원의 필요성

현대 복지사회에서 시민들의 삶의 질 확대를 위해서는 정부의 책임과 함께 민간의 참여와 역할도 확대되어야 한다. 복지사회 이념의 성공적 실현은 사회성원간의 연대의식 여부에 달려있기 때문이다. 즉, 복지사회 건설은 시민들 스스로 복지의식이 함양되지 않으면 이루어질 수 없다. 시민들의 자발적이고 조직적인 참여를 통해 성장위주의 경쟁적이고 물질주의적인 저급한 자본주의 문화에 대응하는 공존의 가치를 지향하는 연대의식을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 서구사회에서는 7,80년대 복지국가 위기기를 겪으면서, 정부 공공정책의 한계를 극복하고 성숙한 시민사회의 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방안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민간 사회복지조직의 활성화를 위한 법적․제도적 장치를 강화하였다.
우리나라의 경우 60년대 이후 고도 성장과정에서 누적된 성장과실 분배의 왜곡, 계층간 소득격차의 심화 등의 문제가 80년대 이후 민주화의 진전과 국민의 권리의식 신장에 따라 분배정의의 실현과 복지에 대한 국민적 기대수준이 급상승하였다. 더구나 IMF 극복과정에서의 소외계층의 상대적 박탈감은 날로 심화되고 있어 사회부문에 대한 욕구는 날로 확대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와 같이 급증하는 복지수요의 해결에 있어서 가장 핵심적인 제약요인은 복지재원의 조달 문제인데 정부의 복지예산 상승수준은 급증하는 복지수요를 충족시키기에는 역부족인 상황이어서 민간 복지재원 조달의 활성화가 매우 필요한 상황이다.
실제로 우리나라는 경제수준에 비해 국가의 복지투자가 가장 미흡한 국가 중의 하나이다. OECD 기준에 따른 우리나라의 사회보장비 지출수준은 국내총생산(GDP)의 3.88%로 OECD 국가 중 멕시코를 제외하고 가장 낮은 수준이다. 기업이 부담하는 법정퇴직금까지 합해도 5.28%에 불과한데, 이는 스웨덴(38.03%), 핀란드(35.39%), 덴마크(30.96%), 룩셈부르크(30.96%) 등에 비해 1/6-1/7에 해당하는 수준이다. 또한 사회보장비 지출이 상대적으로 낮은 미국(15.6%), 일본(12.4%)에 비해서도 약 1/3수준에 불과하다. 우리나라와 1인당 GDP가 비슷한 국가와의 비교에서도 그리스(8,883달러) 17.24%, 포르투갈(8,315달러) 16.37%에 비해 매우 낮은 수준이다.
이와 같이 공적 사회보장체계가 허술해서 사회전체의 구조조정을 뒷받침하기 어려운 것이 우리의 현실이다. 이에 세계은행에서도 한국은 재정적자를 감수하면서라도 사회복지를 확충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참고 자료

정무성(1998), “사회복지기관의 후원자 개발을 위한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가톨릭대학교 사회복지연구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