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기독론]목회서신의 기독론

저작시기 2006.09 |등록일 2006.09.13 | 최종수정일 2014.04.10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목회서신 기독론을 정리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목회서신의 기독론적 진술들
3. 목회서신의 기독론적 칭호들
4. 목회서신의 기독론적 중심적인 개념들
5. 결론

본문내용

목회서신의 기독론에 대한 관심은 1930년대 비평적 학자들에 의해서 시작되었다. 이 시기에는 목회서신과 바울서신과의 차이점에 그 초점이 있었기 때문에 목회서신의 기독론은 바울의 기독론에 비해 신학적 깊이가 없는 것으로 간주되었다. 1930년대 목회서신 기독론에 대한 학자달의 일반적 견해는 우선 바울의 기독론에서 중요한 선재와 올리어짐의 개념을 취한 제 2의 바울적 기독론으로 이해하였다. 거기에 요한적 내용들을 첨가했고 황제 숭배사상과 그 시대 혼합주의적 에피파니 신학으로부터 끌어낸 새로운 용어들을 사용했다고 이해했다.
목회서신의 기독론 연구가 활발해 진 것은 빈디쉬(W. Windisch)가 목회서신에는 예수가 두 가지 실존 형태로 나타난다고 주장하면서였다. 빈디쉬는 예수가 사람의 아들로 나타나고, 그리스도라는 메시아적 형태로 나타나고 있다고 주장한다(딤후2:8,딤전2:5, 딤전 5:21, 딤전 6:11~16). 그는 목회서신의 예수는 철저히 하나님에게 종속되어 있다고 주장했다. 빈디쉬는 자신의 분석을 토대로 목회서신의 기독론이 기본적으로 바울 이전의 형태를 취하고 있고 바울의 기독론의 중심적 내용들이 나타나지 않는다고 결론내리면서 단지 다양한 전승으로부터 물려받은 공식적 문구, 찬양시들의 형태로 이루어진 그리스도에 대한 가르침을 보여준다고 주장한다.
이러한 빈디쉬의 견해는 널리 받아들여졌으나 하슬러(V. Hasler)에 의해 도전을 받는다. 빈디쉬와는 달리 그는 목회서신은 체계적이고 일관된 신학적 사상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한다. 그는 ejpiya;neia를 목회서신의 기독론의 중요한 요소로 파악하고 목회서신 저자가 구원사적 혹은 묵시문학적 사고의 방식 속에 있었다는 것을 강조한다. 그는 목회서신 저자가 기독론적 진술들을 헬레니즘 세계의 사상 형태 속에서 사용하였다고 주장하였다. 즉 기독교 전통적 진술들을 헬리니즘적 용어인 ejpiya;neia의 개념과 결합시켜 새로운 범주 속으로 변화 시켰다는 것이다.
오베이린너(L. Oberlinner)는 목회서신에 통일된 기독론적 개념이 있는지에 대해 질문을 던지고 긍적적으로 대답한다. 그는 헬레니즘적 용어인 swth;r와 ejpiya;neia의 사용에 그 근거를 둔다. 그는 목회서신이 swth;r와 ejpiya;neia의 헬레니즘적 범주안으로 전통적인 진술들 및 바울적 자료들도 같이 통합시켰다고 주장한다. 그리고 오베린너는 목회서신이 전체적으로 반영지주의적 경향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한다.
이처럼 목회서신의 기독론에 관한 연구는 크게 목회서신에 체계적인 기독론을 발견할 수 없다는 것(W. Widish, N. Brox, P. Trummer, A.T. Hanson)과 체계적인 기독론을 발견할 수 있다는 것(V. Halser, L. Oberlinner)이다. 본 발제에서는 목회서신에 체계적인 기독론이 있음에 그 무게를 두고 다룰 것임을 미리 밝혀둔다.

참고 자료

존 스토트. 「디모데전서.디도서」서울:한국기독학생회출판부
박익수.「대한기독교서회 100주년기념주석-디모데전후서/디도서」서울:대한기독교서회
G,킷텔 외.「신약성서 신학사전」서울:요단출판사
윤석성. “목회서신의 기독론” 신학석사논문, 목원대학교 대학원
Greek New Testament UBS 4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