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현대소설]버지니아 울프 - 파도 (The Waves) 작품분석 및 비평 (A+ Report)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9.13 한글파일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참고하시어 레포트 작성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
여러분의 견해를 덧붙이시어 좋은 성적 받으시기 바래요.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

목차

Ⅰ. 이론 정리 - 코온(Dorrit Cohn)의 의식을 그리는 서술방식

Ⅱ. 작품 『물결 The Waves 』

1. 작가소개
2. 책소개
3. 등장인물
4. 전체 줄거리
5. 분석- 코온(Dorrit Cohn)의 의식을 그리는 서술방식접목

Ⅲ.느낀점

※참고자료
(버지니아 울프의 여성적 글쓰기:

본문내용

Ⅰ.이론 정리
코온의 「투명한 마음」은 서술자가 등장인물의 심리를 어떻게 서술하는지를 집중적으로 연구한 책이다. 서술자가 권위적인 위치에서 등장인물의 마음을 설명할 수도 있고 등장인물에게 권위를 넘겨주어 그들이 스스로의 마음을 드러낼 수도 있다. 서구에서 소설의 발달과정은 이 권위적 서술상황에서 등장인물의 서술상황으로 옮아가는 과정이다.

1.3인칭소설에서 마음 드러내기
1)심리서술(Psycho-Narration)
인간의 가슴에는 창문이 없으므로 소설가는 심리를 그리기 위해 여러 가지 입장을 취한다.
①전지적 서술자: 모든 인물의 마음속을 들락거린다
②제한적 시점자: 한 인물의 입장만을 취한다.
③관찰자적 시점자: 카메라의 렌즈처럼 전혀 심리 속으로 들어가지 않는다.

그러나 어떤 입장을 취하든 소설가는 인간의 심리를 독자에게 유추시키려는 야망을 갖고 있다. 가슴을 들여다볼 수 없으므로 소설가는 여러 가지 우회적인 방식을 취하고 소설의 역사란 바로 이 방식의 변모를 일컫는다고도 볼 수 있다. 그러므로 어떤 방식이든 그것은 기존에 대한 반발에서 나오는 또 하나의 방식이다. 소설은 반역의 역사요 어떤 기법도 리얼리즘이라는 큰 전통의 일부이며 이 역사적 연속성이 코온 이론의 기본이다.

※소설의 역사에서 초기의 작가들은 개인의 감흥이나 심리를 잘 다루지 않는 경향이 있었다. 예를 들어 18세기의 필딩이나 19세기의 색커리의 작품을 보면 개인의 감흥은 사회상황이나 한 시대의 전형인물로 흡수되어 개별성이 아닌 일반성으로 귀속 된다. 그 후 점점 사회가 복잡해져서 서술자가 일반론을 펼치기 어려워지고 대신 개인의 감흥이 중시되자 스탕달이나 도스토예프스키의 경우처럼 인물의 심리가 중시되기 시작한다.

2)인용된 독백(Quoted Monologue)
등장인물이 자신의 내적 심리를 직접 표출하는 게 인용된 독백이다. 인용독백은 1인칭이요 현재형을 취하여‘누가 말했다’는 표지 없이 그냥 알알이 쓰인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