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자연과학]산정량 수동법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09.13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아황산-산정량 수동법
시료 중의 아황산가스를 묽은 과산화수소수 용액이 들어 있는 드레셀병(Drechsel Bottle)에 흡수시킴으로써 아황산가스를 황산으로 변화하도록 하고 이 때 발생한 황산의 양을 표준알칼리액으로 적정하여 아황산가스 농도를 구하는 방법이다

목차

1. 제목
2. 측정원리
3. 실험기기 및 시약
4. 분석방법
5. 실험결과 및 계산
6. 고찰

본문내용

1. 제목 : 산정량 수동법
2. 측정원리
시료 중의 아황산가스를 묽은 과산화수소수 용액이 들어 있는 드레셀병(Drechsel Bottle)에 흡수시킴으로써 아황산가스를 황산으로 변화하도록 하고 이 때 발생한 황산의 양을 표준알칼리액으로 적정하여 아황산가스 농도를 구하는 방법이다.

⑴ 측정범위 및 검출한계
시료를 높은 유속으로 채취하는 방법(5분~4시간 시료채취)과 낮은 유속으로 채취하는 방법 (4~72시간 시료채취)의 두 가지 방법이 있으며 높은 유속으로 채취하는 방법은 일반적으로 아황산가스농도가 1,000㎍/㎥이상의 시료에 사용된다.

⑵ 방해물질
아황산가스를 산화시킨 다음 산도를 측정하게 되므로 산 또는 알칼리가스 및 증기가 방해를 하기 때문에 아황산가스에 대해 선택적인 분석방법은 되지 못한다. 정상적인 도시의 대기는 이 측정에 실질적으로 방해를 줄만한 산의 증기는 없고 단지 공장 등에서 배출되는 염산, 질산 또는 초산이 확산되어 있는 지역에서는 이 방법을 사용하기 곤란하다. 도시 대기 중에 존재하는 탄산가스의 방해는 흡수액의 pH를 4.5로 조절하므로 막을 수 있다. 이 pH에서 대기 중의 정상적인 탄산가스 농도는 평형상태를 이루게 된다. 암모니아의 방해는 따로 측정을 해서 계산할 수밖에 없다. 이 방법은 50㎖ 흡수액속에 아황산가스가 10㎍이하로 들어 있을 때는 검출되지 않으며 이 방법의 재현성은 좋은 편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