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독후감]탁석산의 글짓는 도서관 2

저작시기 2006.09 |등록일 2006.09.13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이 책은 논술이나 레포트를 작성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분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1권은 그 간의 잘못된 글쓰기가 왜 잘못되었는지 말하고 있으며 2권은 논증을 어떻게 만들어야 하는지 가르쳐줍니다. 이 글은 책에서 중요한 부분을 요약 정리하였습니다.

목차

1. 도서정보
2. 내용 요약
3. 감상

본문내용

Ⅰ. 도서 정보

저자 : 탁석산
인쇄 : 1판 1쇄 인쇄_2005.11.02
1판 1쇄 발행_2005.11.07
발행처_김영사
발행인_박은주

Ⅱ. 내용 정리

논증은 전제와 결론으로 구성된다. 결론은 쉽게 말해 하고픈 말이고 전제는 그 말이 옳은 것임을 보여주는 것이다. 전제를 만들 때는 구체적인 문장으로 구성해야 한다. 그래야 정확한 설명을 넣을 수 있고 하고 싶은 말을 할 수 있다. 이 때 전제는 결론을 지지하는 내용이어야 한다. 결론이 참이더라도 전제가 이에 어울리지 않으면 결론의 의미는 변화한다. 다음의 예를 보자.
(예) 1. 모든 사람은 죽는다.
2. 김삼순은 사람이다.
3. 따라서 김삼순은 죽는다. <-- 결론
이런 문제는 전제가 결론에 어울리지 않은 때 발생한다. 여기까지 논증이 무엇인지 알아보았다. 이제 좋은 논증이란 무엇인지 알아 볼 차례이다.

정리 1.

1. 논증은 전제와 결론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전제란 결론의 근거인데 보통 이유나 원인이 근거가 된다.
(예) 1. 김선아 연기가 실감이 난다.
2. 대사가 톡톡 튀고 진짜 같다.
------------------------
3. 따라서 ‘내 이름은 김삼순’은 재밌다.

2. 좋은 논증에는 네 가지 조건이 있다. 전제와 결론은 관련이 있어야 하며 전제는 참이어야 한다. 전제는 결론을 뒷받침하기에 충분해야 한다. 그리고 반론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그리고 전제 중에 숨어있는 것들을 찾아야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