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탁석산의 글짓는 도서관 1권

저작시기 2006.09 |등록일 2006.09.13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탁석산의 글짓는 도서관 1권 요약 정리 글입니다. 기존의 글짓기와 달리 논증이라는 방식을 통해 글을 쓸 것을 주장하고 있습니다. 이 책은 논술이나 레포트를 작성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분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1권은 그 간의 잘못된 글쓰기가 왜 잘못되었는지 말하고 있으며 2권은 논증을 어떻게 만들어야 하는지 가르쳐줍니다. 이 글은 책에서 중요한 부분을 요약 정리하였습니다.

목차

Ⅰ. 도서 정보
Ⅱ. 차례
Ⅲ. 내용 정리

본문내용

4. 좋은 문장은 좋은 글인가?

여기서는 ‘글은 문장력이다’라는 통념이 왜 잘못된 것인지에 대해서 설명한다. 필자는 이 곳에서 약간의 모험을 감행한다. 기존에 글쓰기의 교과서처럼 여겨지던 책들을 현란하게 비판하는 것이다. 그 첫 목표는 ‘이태준의 <문장강화>’이다. 필자는 이 책의 오류를 다음과 같이 지적한다.

‘크게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문학적 글쓰기에 치중한다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문장력을 지나치게 강조한다는 것이다.’ p.87

필자는 이 책에 쓰여 진 논설문을 쓰는 요령의 일부분을 발췌하여 비판한다. 그는 이 부분이 모두 맞는 말이지만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한다. 구체적인 방법이 들어있지 않다는 이유다. 그는 다시 이 책의 목차를 보여준다. 그는 이 목차를 통해 이 책이 문학적인 글쓰기에 대부분을 할애하면서 실용적인 글쓰기는 구색만 갖추고 있다고 비판한다. 그리고 그나마도 구체적인 방법은 하나도 나와 있지 않다고 말한다.
이 책은 ‘이태준의 <문장강화>’를 비판한 것도 모자라 ‘배상복의 <문장기술>’까지 비판한다. 그는 문장보다 문장의 배치와 조직이 더 중요하다고 말한다.

‘글이란 문장으로 이루어지지만 문장이 좋다고 해서 글이 되는 것은 아니다. 문제는 문장과 문장의 관계가 어떤가에 달려 있지.’ p.91
‘글이란 이 문장 하나만으로는 되질 않아. 문장과 문장을 연결해야 하고 어떤 관계로 연결하느냐가 더 중요하지.’ p.93
‘아무리 문장을 잘 다듬어도 글을 잘 쓸 수는 없다. 글은 하나의 구조이다. 문장은 문장들 간의 관계에서만 의미가 있다.’ p.

필자는 마지막으로 ‘서울대학교 글쓰기 교실’을 비판한다. ‘글쓰기의 장애 요인,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라는 제목의 이야기를 놓고 그 실효성에 대해 이야기한다.

‘1) 매일 적어도 몇 줄씩 자기 생각을 자기 생각을 글로 써보자.
2) 내가 잘못 쓰고 있지 않은가 하는 불안감을 떨치자.
3) 가장 쉬운 부분부터 쓰기 시작하자.
4) 좋은 글을 분석해 보는 습관을 들이자.
5) 가상의 독자를 염두에 두고 글을 쓰자.
6) 글의 주제에 관해 친구에게 미리 이야기해보자.
7) 다른 사람의 경험에서 배우자.
8) 너무 규범에 얽매이지 말고 자유롭게 써보자.
9) 초고가 완성되면 자기 글을 처음부터 끝까지 정독해보자.
10) 자신의 글을 다른 사람에게 읽혀보자.
11) 글의 소재나 주제가 자신의 삶과 어떤 관련이 있는지 생각해보자.
12) 글을 쓰기 힘든 이유가 무엇인지 하나씩 스스로 따져보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