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간과과학]다시 태양의 시대로 를 읽고 서평

저작시기 2006.09 |등록일 2006.09.13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2006년도 2학기 방송통신대학 1학년 교양공통과제 [인간과과학]과제에 맞춤형으로 작성한 과제입니다.

나름대로 열심히 작성한 자료입니다!

목차는 과제물 작성시 교수님의 요구로 간단히 하였습니다!

필요한 분에게 좋은 자료가 되길 바랍니다.

그럼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래요!

목차

Ⅰ. 저자소개

Ⅱ. 감상 및 서평

본문내용

Ⅱ. 감상 및 서평

산업사회가 고도화되면서 에너지 소비가 급증하고 있다. 하지만 익히 알고 있듯, 화석 연료는 점차 고갈되어가고, 핵에너지는 커다란 위험을 안고 있으며, 미래를 고려하지 않는 무분별한 에너지 소비는 지구의 생태계 파괴를 재촉하고 있다. 앞으로 우리는 우리에게 다가오는 에너지 문제를 위해서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 이에 대해 여러 전문가들은 지구적 차원에서 지속가능한 에너지 대책 수립해야 한다는 것이다. 에너지 소비를 즐기면서도 문명의 혜택을 누리고 복지 수준을 높이며 동시에 지구 생태계 파괴를 저지해야 한다는 것은 당연하다.
우리가 주로 사용하는 에너지는 화석에너지다. 문제점은 이것들이 에너지로 변화될 때 인체에 유해한 가스를 발생시키며 지구의 오존층을 파괴하여 지구 온난화, 대기오염. 이에 따른 수질의 산성화를 시켜 우리에게 환경오염을 가져다 준다는 것이다. 또한 에너지문제로 인해 파생되는 여러 가지 경제적 문제들도 많다. 고유가로 인해 경제성장에의 제약으로 인한 국가간의 갈등도 점점 첨예화되어가고 있다.
`국제유가 사상 최고치 경신`, `국제유가 급등으로 경제 악재` ‘지구온난화’, ‘기후의 이상변화로 인한 재앙’ 등의 기사들을 우리는 항상 접하고 있다.
또한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도시문명은 단 하루라도 에너지공급이 끊어지게 되면 엄청난 혼란과 재앙에 휩싸이게 된다. 뉴욕에서 정전사태가 발생했을 때 야간에는 시 전체가 약탈이 난무하는 무법천지로 변했고, 낮에는 모든 업무가 중단되어 사람들이 거리로 쏟아져 나오는 사태가 벌어졌다. 캘리포니아에서의 정전사태로 실리콘밸리와 헐리우드에도 불이 나서 수천억원대의 손해가 발생했다. 지하철, 전차, 전화와 고층건물의 기능이 마비되어 사람들은 지하철이나 엘리베이터에 몇 시간씩 갇혀있어야만 했다. 유선전화가 불통되어 무선전화가 폭주해 무선전화망도 마비되어 통신이 두절되었다. 창문을 열 수도 없고 환기능력도 사라져버린 밀폐된 찜통 공간이 되어버린 고층건물을 탈출해 사람들은 거리로 쏟아져나왔다.

참고 자료

『 다시 태양의 시대로 』,이필렬,양문출판사,2004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