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문]문학과인생 8장~15장요약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9.13 한글파일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용인대학교 문학과인생 8장~15장 정리내용

목차

8장 서 종 택 [ 줄 칼 ]
9장 정 종 명 [ 이 명 ]
10장 김 용 우 [ 비둘기 사냥 ]
11장 구 인 환 [ 산정의 신화 ]
12장 한 용 한 [이 다음에 우리는 누구의 가슴에 따뜻한 별빛으로 남을 수 있으랴]
13장 림 종 상 [ 쇠 찌르레기 ]
14장 이 원 길 [ 배움의 길 ]
15장 이 재 홍 [ 숨 비 소 리 ]

본문내용

제 11 장 구 인 환 [ 산정의 신화 ]
1. 주 제
이상에 대한 끝없는 열망.
주인공은 어릴 적 추억을 같이했던 가시내의 눈빛을 잊지 못하고 그 이상을 끝없이 찾아 헤맨다. 이렇듯 우리는 더 나은 이상향을 꿈꾸며 살아가는 인간들의 욕망에서 우리가 살아가고자 하는 힘이 나온다. 그 욕망은 끊임없을 것이며 그 욕망의 꿈이 계속되는 한 인간의 삶은 승화되어 연소된다는 것이다.
2. 인 물
경호 : 주인공으로서 추억의 소녀의 순수한 눈빛을 찾아 헤맨다. 마지막에 미애의 눈빛에서도 어릴적 가시내의 비슷한 눈빛을 보지만 이상과 딱 맞는 눈빛에 대한 욕망은 계속된다.
미애 : 경호를 짝사랑하지만 경호가 찾는 순수한 눈빛의 소유자가 아니다. 그러던 중 미애의 수순한 눈빛을 경호가 발견하게 된다.
가시내 : 경호의 추억속의 가시내로서 경호가 찾아 헤매는 순수한 눈빛의 소유자이다.
3. 사 건
주인공 경호는 어린시절 추억을 같이한 가시내의 눈빛을 잊지못하고 그 눈빛을 찾기 위해 매일 역에 나가 기다린다. 경호를 좋아하는 미애는 술집에서 일하는 아이로 그런 순수한 눈빛을 가지고 있지 않았다. 경호의 순수한 눈빛에 대한 염원은 산정에 오르는 꿈까지 꾸게된다. 산비탈을 힘겹게 오르고 험한 길이 나오지만 멈출 수는 없다. 산정이 푸른 하늘에 솟아 손짓하는 것만 같다. 그러나 도중에 숨이 가빠지고 갈증이 나 더 이상 갈수 없어 그 자리에 주저앉는다. 그는 끝내 산정에는 오르지 못한 것이다. 만약 그가 산정에 올라 그때 그 가시내의 눈빛을 보게 된다면 그의 꿈은 현실이 되는것이며 그가 꿈꾸던 낙원은 사라지게 되는 것이다. 그러기에 그 눈빛은 실체가 되지 못하고 자꾸 욕망의 끝으로 달아나게 되는 것이다.

참고 자료

소설은 누가 읽을것인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