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선거 여론조사 보도의 정치적 효과와 의미

저작시기 2006.08 |등록일 2006.09.13 한글파일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1,300원

소개글

선거 여론조사 보도의 정치적 효과와 의미

목차

1. 서론
2. 선거 여론조사와 후보자 선정: 유권자의 선택에 미치는 효과
3. 선거 여론 조사의 정치적 효과: 정당 정치와의 관련성
4.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각종 선거를 앞두고 각 언론기관에서 행하는 여론조사는 이제 매우 일상적이며 당연한 행사가 되었다. 여론조사는 말 그대로 조사 시점에서 국민들이 특정 후보나 정책에 대해 갖는 여론의 흐름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해 준다는 점에서 정책 형성이나 정책 실행 과정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이는 또한 정책결정과정에 국민의 의사가 전달되도록 하는 기능도 수행하고 있는 셈이다.
특히 선거를 앞두고 후보자들의 지지 정도를 묻는 여론조사는 마치 미인선발대회나 가요순위 프로그램처럼 그 자체만으로도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것이지만 그 결과는 무엇보다 적지 않은 정치적 정보를 제공해 준다. 따라서 이러한 여론조사는 조사 시점에서 각 후보에 대한 유권자의 지지의 정도를 파악하게 해 줄 뿐만 아니라 그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대한 분석을 통해 후보 진영에서는 이를 토대로 정치적 대응책을 마련하는 등 과거에 비해 보다 과학적인 선거 운동을 가능하도록 해 주고 있다.
그런데 종종 간과되는 중요한 사실은 여론조사의 결과가 역으로 국민들의 정치적 선택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는 점이다. 예컨대 우리 선거법에는 선거 기간 개시일부터 선거일의 투표 마감시각까지 정당의 지지도나 당선인을 예상하게 하는 여론조사의 결과를 공표하거나 보도할 수 없도록 규정하고 있다(공직선거및선거부정방지법 제108조 1항). 이러한 법 규정이 과연 타당한 것인가 하는 데에는 논란의 여지가 있을 수 있지만 이와 같은 법적 규정이 생겨나게 된 논리적 근거는 여론조사 결과가 승자편승효과(bandwagon effect)를 초래하여 유권자의 선택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일 것이다.
이와 같은 승자편승효과 등은 대체로 널리 알려진 사실이지만, 이외에도 언론기관에서 공표한 여론조사의 결과가 조사 기관이 전혀 의도하지 않은 정치적 효과도 유권자들에게 미치고 있다. 이 글은 선거를 앞두고 각종 언론기관에서 행하는 여론조사가 의도하지 않았지만 유권자의 선택에 미칠 수 있는 정치적 효과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는 목적을 갖는다. 이 글에서는 여론조사가 미칠 수 있는 의도하지 않은 정치적 효과를 두 가지 측면으로 나누어 설명하고자 한다. 이는 여론조사가 미치는 효과를 미시적인 측면과 거시적인 측면으로 나누어 보고자 하는 것이다. 그 내용은 구체적으로 첫째는 여론조사가 정치적 소비자, 즉 유권자에게 미칠 수 있는 영향에 대한 것이다. 다시 말해 선거 여론조사가 유권자들이 후보자를 선택하는데 대해 어떤 예상치 못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두 번째는 여론조사가 정치적 공급자인 정치권, 특히 정당 정치 전반에 미칠 수 있는 영향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특히 두 번째 논의에서는 언론기관 가운데 TV 방송사의 역할이 보다 중요하게 다뤄지지만 전체적으로는 신문, 방송의 구분 없이 언론사의 여론조사에 대한 정치적 효과에 대해 논의하게 될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