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과거와 오늘날의 명절제사가 갖는 의미와 앞으로의 방향

저작시기 2006.07 |등록일 2006.09.13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과거와 오늘날의 명절제사가 갖는 의미와 앞으로의 방향에 관한 고찰한 레포트 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2.1 제례의 역사적 변화과정
2.1.1 삼국시대에서 통일신라까지의 제례
2.1.2 고려시대의 제례
2.1.3 조선시대에서 근대까지의 제례
2.1.4 현대의 제례
2.2 명절제사
2.2.1 과거 명절제사가 갖는 의미
2.2.2 오늘날 명절제사가 갖는 의미
2.3 문제점 고찰
2.4 나아갈 방향에 대한 고찰

3.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예로부터 인류는 하늘과 땅, 해와 달을 비롯하여 풍사, 우사, 산, 강 등의 자연신에 대한 숭배의 의식으로 제사를 지냈으며, 선왕, 선조, 선사 등도 그 대상으로 삼았다.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이러한 대상들을 섬김으로써 후손이 번성하고 각종 질병과 재앙을 예방할 수 있다고 믿었던 것이다. 과거 농경사회를 배경으로 하고 있었던 우리나라 가족제도에서는 대가족제도와 가부장제를 첫째로 들 수 있다. 우리 민족은 이러한 배경 속에서 효와 예를 중요시 여겼으며, 예를 지키기 위한 의식 또한 매우 중시하여 예부터 우리나라를 동방예의지국이라 하였다.
우리나라에 제사가 언제부터 조상 숭배의 의식으로 구체적인 틀을 잡았는지 확실하지는 않다. 그러나 씨족사회 때부터 조상의 영혼 섬김으로 후손의 번성을 기원하고, 재앙을 예방하기 위해 행해졌던 것이 중국 유학의 영향을 받기 시작하면서 체계화되었으며 그 시기를 대략 고려 말로 보고 있다. 이미 중국으로부터 우리나라 삼국 시대에 학문적 형태로 유입되었던 유학은 고려 말의 주자학과 주자가례의 도입과 더불어 종교적인 측면을 가미하게 되었다. 결국 이러한 조상숭배의식은 조선 시대에 들어와서 유교 문화와 더불어 전래된 ‘주자가례(朱子家禮) 중국 명나라 때 구준이 가례에 관한 주자의 학설을 수집하여 만든 책.
’에 의해서 중국과는 다른 제례의 형식으로 정형화 되었다고 볼 수 있다. 예(禮)를 모든 것의 근본으로 하는 성리학에 바탕을 둔 ‘주자가례’는 조선 오백년 동안 우리의 조상숭배 사상을 보편화시키는데 절대적인 역할을 하였고, 그것은 가신(家神) 집에 딸려 집을 지킨다는 귀신.
신앙으로 승화되어 백성들의 사고 구조에까지 그 뿌리를 내리게 되었다.

참고 자료

○ 가정의례대백과, 한도문화사, 1983.
○ 신구 관혼상제, 한용득, 홍익문화사, 1982.
○ 조상 제례, 임돈희, 대원사, 1985.
○ 상례와 제례, 전통예절연구회, 신나라, 1998.
○ 한국사상사, 김득황, 한국정신사대계 제 1집, 1978.
○ 한국인의 일생, 이광규, 한국민속학총서 1, 형설출판사, 1985.
○ 차례와 제사, 이영춘, 대원사, 1994.
○ 가례를 통해 본 한국인의 의식구조 연구, 이길표, 고려대학교 대학원, 1882.
○ 제례에 대한 도시주부의 의식구조에 관한 연구, 허성미, 영남대학교 대학원, 1987.
○ 우리나라 현행가정의례준칙에 관한 연구, 이영미, 성신여자대학교, 1981.
○ 신구례법 사례편람 관혼상제 전서, 최윤서, 양서보급사, 1980.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