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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동]근력-유산소 운동을 이용한 운동처방

저작시기 2006.07 |등록일 2006.09.13 한글파일한글 (hwp) | 1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복부 및 하체비만의 질병 없는 만 26세 사무직 직장 남성에 대한 근력-유산소 운동을 이용한 운동처방을 레포트로 작성한 것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목차

1. 대상
2. 목표
3. 처방
1) 운동에 대한 동기부여, 운동에의 적응, 운동요령 습득, 운동 중에 자신의 체중을 감당할 수 있는 기본적인 체력향상을 위한 처방
▶ 고정식 사이클링
▶ 속보(빨리 걷기)
▶ 계단 오르내리기(스탭퍼)
2) 체지방량 감소를 위한 처방
▶ 유산소 운동의 처방
▶ 무산소 운동의 처방
○ 하체
1. 레그 프레스(Leg Press)
2. 라잉 레그 컬(Lying Leg Curl)
3. 시티드 카프 레이즈(Seated Calf Raise)
○ 팔
1. 덤벨 컬(Dumbbell Curl)
2. 트라이셉스 킥 백(Triceps Kick Back)
3. 리스트 컬(Wrist Curl)
○ 복부
1. 사이드 벤드(Side Bend)
2. 레그 레이즈(Leg Raise)
3. 케이블 크런치(Cable Crunch)
▶ 운동 프로그램에 대한 적극적인 수행 및 자발적 참여를 위한 계획

본문내용

본 처방대상은 만 26세의 특별한 질병이 없는 성인 남성으로서 사무직에 종사하는 직장인이다. 대상의 현재 신장은 177cm, 몸무게는 73kg이며, BMI 지수는 23.3 으로서 정상수치이지만 체지방률을 알아보기 위한 간단한 피지후계(skinfold caliper)를 이용한 피하지방후 측정 결과 가슴 12mm, 복부 42mm, 대퇴 26mm로 세 측정부위의 두께를 합한 값은 80mm, 체지방률은 23%로 비만에 가까운 수치로 측정되었다. 또한 WHR은 1.2의 결과 치를 보였다. 측정 결과에서 보듯이 좌업생활과 운동부족, 각종 불규칙한 생활습관의 결과로 전체적인 몸무게는 정상의 범위에 들지만 전형적인 중심성 비만으로서 체지방률이 일반 남성의 권장수치보다 높고 제지방율이 낮은 것으로 판단되며, 더 이상 관리를 하지 않을 경우 복부 및 하체비만으로 인한 2차적인 고혈압, 당뇨 등의 질병을 얻을 위험성이 있다. 또한 대상의 직계 가족은 집안 내력상 모두 외형상 비만 및 과체중이라 한다. 본인도 과중한 업무와 운동부족으로 인해 스트레스와 무기력증을 호소하고 있는 상태이며, 복부 비만과 아름답지 못한 자신의 몸매에 대해 불만을 가지고 있으나 현재 개선을 위한 별다른 노력은 하지 않고 있다.

2. 목표
- 1차 목표
ㆍ복부와 하체에 집중된 전신의 체지방량을 12%까지 감소시키고,
ㆍ부족한 제지방량을 늘려
ㆍ체중은 70kg을 목표로 하며,
ㆍ근력을 증가시키고, 건강한 신체조성을 형성한다.
- 2차 목표
ㆍ완성된 신체조성과 체중을 유지하며,
ㆍ추가로 하체,
ㆍ팔,
ㆍ복부의 단련으로 body shape을 아름답게 하며, 운동의 생활화를 도모한다.

3. 처방
- 1차 목표
; 본 처방대상은 오랜 기간 동안 좌업생활을 하고 운동의 경험이 전혀 없는 대상이다. 따라서 운동처방을 함에 있어서 생리적으로나 의학적으로 인체에 부작용을 초래하지 않고 체지방량을 꾸준히 줄여나가기 위해서 낮은 강도의 운동으로 장기간의 운동 계획을 세우도록 한다. 또한 보다 효과적인 체지방량 감소를 도모하기 위해 식이요법을 병행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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