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간과 과학]에너지 주권 - 헤르만 셰어의 21세기 에너지 생존전략

저작시기 2006.09 |등록일 2006.09.13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방송통신대학교 06학년도 2학기 1학년 전학과 인간과 과학 과목의 과제물중 2번 유형인 에너지 주권 - 헤르만 셰어의 21세기 에너지 생존전략을 읽고 작성한 레포트 입니다.

책의 내용을 그대로 옮기지 않았으며, 다른 사람의 글을 그대로 올린 자료도 아님을 알려드리며, 본 자료는 과제의 주제에 부합하기 위하여 작성한 자료이고, 정성을 다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시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목차

Ⅰ. 머리말 [21세기 에너지 생존전략]

Ⅱ. 세계는 에너지확보를 위한 전쟁중이다.

Ⅲ. 에너지 문제에 대한 통합적인 관점 제공

Ⅳ. 세계 에너지 정책의 중심에 있는 헤르만 셰어 가 말하는 에너지 문제.

Ⅳ. 헤르만 셰어의 [에너지 주권] 에 대한 서평

참고 목록

본문내용

Ⅰ. 머리말 [21세기 에너지 생존전략]

21세기. 우리는 극심한 에너지 빈곤 상태와 공황 상태에 빠져있는 지구를 볼 수 있다. 에너지 확보를 위해 전쟁을 일으키는가 하면 전쟁의 파장으로 현재 지구의 주력 에너지인 석유의 값이 천정부지로 띄는 것을 우리는 여러 언론매체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이 책의 저자인 헤르만 셰어는 독일의 경제학자이자 사회학자로서, 1988년부터는 세계재생에너지위원회 의장 겸 유로솔라 의장을 맡고 있다. 1998년 세계태양상, 1999년 대안노벨상, 2000년 세계생물에너지상을 수상했으며 2002년 타임지가 선정한 [녹색 세기를 만든 영웅]으로 뽑혔다. 그의 책 『태양열 세계경제Solare Weltwirtschaft』는 10개 언어로 번역되었다. 이 책을 두고 노벨 문학상 수상자 귄터 그라스는 “인류의 미래를 위해 가장 중요한책이다”라고 말한 바 있다.

이 책에서 헤르만 셰어는 독자인 우리들에게 질문을 던진다. “21세기, 에너지 주권을 확립하지 못하면 독립은 없다! 포스트 석유 시대, 유일한 생존 대안은? 대리전으로 치닫고 있는 세계 에너지 전쟁 속에서 어떻게 살아남을 것인가? ” 그 해답은 아직 찾지 못하였으나 작은 희망이나마 이 책속에 그 해답을 알려주는 글이 써있다고 생각된다.



Ⅱ. 세계는 에너지확보를 위한 전쟁중이다.

서방세계와 중동국가 사이에 벌어진 원유분쟁,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가스분쟁 등 세계는 지금 에너지 전쟁 중에 있다. 현재 오일 가격 변동은 세계 경제의 가장 큰 변수로 작용하기도 한다. 또한 일본이 독도 영유권을 주장하는 이유 중 하나는 독도 인근 해역에 묻혀 있는 차세대 에너지원 가스 하이드레이트 때문이라는 견해도 있었다.

참고 자료

『에너지 주권 (헤르만 셰어의 21세기 에너지 생존전략)』
헤르만 셰어 / 배진아 역 / 고즈윈 / 2006.02.25 / 372p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