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청소년문제]집단따돌림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09.13 한글파일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왕따로 찍히면 학교생활은 끝장이예요. 친구 모두에게 ‘생까’ 당하기 때문에 죽기보다 싫어요!”
1997년 서울 s중 조모양(15세, 3년)이 동료 친구들의 집단 괴롭힘 끝에 집 인근 아파트 옥상에서 투신자살한 뒤 참고인 조사를 받은 조양의 친구들이 집단 따돌림의 한 유형으로 경찰에서 진술한 내용이다. 이 사건을 계기로 처음 언론에 등장한 ‘왕따‘는 이미 청소년들 사이에서 보통 명사였다. 왕따가 청소년들 사이에 간혹 발생하는 특이 현상이 아니라 보편현상으로 자리 잡고 있다.

목차

☞ 서론 - 집단 따돌림이란 무엇인가?
☞ 본론 - 집단 따돌림의 요인과 실태
1. 집단 따돌림의 형태
2. 집단 따돌림 현상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정도
3. 집단 따돌림의 경험과 발생시간, 성차
4. 피해학생의 대응방법과 반응
5. 집단 따돌림 특징과 심각성
6. 실제 집단 따돌림 피해사례

☞ 결론 - 집단 따돌림의 대처와 지도
1. 자기 보호 방법의 지도
2. 집단 괴롭힘의 대상이 되기 쉬운 상황적 요인
3. 괴롭힘 예방을 위한 교실 조직
4. 상황적 위기
5. 집단 따돌림의 극복방법
참고도서

본문내용

“왕따로 찍히면 학교생활은 끝장이예요. 친구 모두에게 ‘생까’ 당하기 때문에 죽기보다 싫어요!”
1997년 서울 s중 조모양(15세, 3년)이 동료 친구들의 집단 괴롭힘 끝에 집 인근 아파트 옥상에서 투신자살한 뒤 참고인 조사를 받은 조양의 친구들이 집단 따돌림의 한 유형으로 경찰에서 진술한 내용이다. 이 사건을 계기로 처음 언론에 등장한 ‘왕따‘는 이미 청소년들 사이에서 보통 명사였다. 왕따가 청소년들 사이에 간혹 발생하는 특이 현상이 아니라 보편현상으로 자리 잡고 있다. "왕따"라는 용어는, 인간관계 내에서의 "잡음" 정도의 것에서부터 "범죄"수준에 이르는 것까지 그 포괄 범위가 매우 넓게 사용되고 있다. 따돌림 현상은 딱히 청소년들 사이에서만 발생하는 것은 아니다. 따돌림의 문제는 어제오늘의 일도 아니다. 인간 사회가 형성되면서부터 이미 시작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한 집단 구성원 중 어느 한 사람이 그 집단의 내규에 맞지 않는 행위를 했을 때 그것을 견제하는 것은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지금 청소년들 사이에서 유행처럼 번지고 있는 소위 "왕따"현상은 그것과는 좀 다른 양상을 띄고 있다. 학교로 대표되는 모종의 권위에 억압당하는 아이들이 그 권위와 친한 어떤 친구를 저항의 "희생양"으로 삼는 식의 집단 따돌림은 아이들의 삶과 분리된 돌출적인 현상이 아니라 아이들의 삶 속에서 잉태되고 태어나서 자라나는 현상이다. 어린 학생이 집단 괴롭힘을 당하는 경우, 치유되기 힘든 정신적 상처를 받게 되어 그 학생의 지속적인 성장에 장애물이 되기도 한다는 점에서 많은 사람들이 우려하고 있다. 집단 괴롭힘을 조기에 예방하고 피해를 입은 학생을 돕기 위한 방안을 논고하고자 한다.

집단따돌림 용어의 발생 : 최근 왕따, 집단 따돌림, 전따 , 은따 등의 신조어를 자주 접하게 되고 이문제의 심각성을 다룬 매스컴의 보도도 수시로 접하게 되었다. 우리 나라에서 이러한 용어들이 쓰이기 시작한 것은 이지메란 용어가 소개되면서부터였다. 이지메를 우리말로 옮긴 말이 집단 괴롭힘이며 이러한 괴롭힘의 결과는 고립과 따돌림으로 나타나게 되는데, 여기에서 생겨난 용어가 왕따, 은따, 전따 이며 이들 은어를 피하기 위해 “집단 따돌림“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게 되었다.

참고 자료

김진환. (2000). 집단 괴롭힘. 서울: 학지사
(주)가우디. (1999). 왕따 리포트. 서울: 우리교육
이기문․김희진. (1999). 혹시 우리 아이 왕따 아닐까. 서울: 국일미디어
경희대학교. (1999). 왕따․학교폭력의 실태와 대처방안 -일본 동경국제대학 T.Takuma교수 초청 한․일 학술대회-. 경희대학교(교육뮨제연구소)
인터넷 사이트 - http://education.sangji.ac.kr/~jbsong/gangi/daehag/gaeron/2001/ 010.htm
http://www.riir.co.kr/freeboard/notice/on172h02.asp?start_date=20020530&seq=1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