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독서세미나]역사란 무엇인가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9.12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역사란 무엇인가 조별 보고서 입니다.
참고로 저는 이번 학기 독서세미나 A+ 받았답니당 ㅋ

목차

* 역사를 바라보는 관점 중 가장 대표적인 실증주의와 상대주의에 대해 토의해보자.
* Carr의 역사관에 비추어 볼 때 역사란 진보하는 것인지 논의해보자
* ‘역사란 무엇인가’에 대한 각자의 의견을 제시하고 ‘역사학이 무엇을 할 수 있는가’에 관하여 토의해보자.

본문내용

* 역사를 바라보는 관점 중 가장 대표적인 실증주의와 상대주의에 대해 토의해보자.

- 실증주의와 상대주의
앞에서 정리한 여러 역사관 중 대표적인 것이 바로 이 책의 저자가 주장하는 상대주의와 그 반대의견인 실증주의가 있다.

실증주의는 경험적인 사실의 배후에 경험을 넘어서는 그 어떤 초험적(超驗的) 실재를 인정하지 않고 모든 앎의 대상은 경험적으로 주어진 사실에 한정된다는 입장이다. 이는 근대 자연과학의 방법과 성과에 의거하여 물리적, 정신적 현상세계를 종합적으로 설명하려는 의도를 갖고 있다.

이러한 실증주의는 사실로서의 역사로 과거사실의 객관적 복원을 강조했다. 즉 역사가는 자신의 주관적 견해를 배제하고 과거가 본래 어떠한 상태에 있었는가를 밝히고, 오직 역사적 사실로 하여금 이야기 하게 해야 한다. 역사적 사실을 제시하는 것만이 역사 서술의 최고법칙으로 삼은 것이다. 객관적인 단편적 사실을 중요시했기에 실증주의는 역사를 행함에 있어서 그 방법이 자연과학에서 행하는 방법과 동일한 방법으로 행하여 질 수 있으며, 역사적 사실은 어떤 법칙아래 포섭되고 일반화 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역사 서술이다. 실증주의자들은 과학으로서의 역사를 열심히 주장하며 사실 숭배를 조장해 사실을 확인하고 나서 결론을 유추해야 한다고만 했다. 즉 역사는 확증된 사실의 집성으로 기록된다는 것이다.

- 실증주의의 역사
실증주의 역사관은 사실을 존중한 시대인 19세기에 콩트에의해 시작되었다. 데카르트의 논리적 사고를 계승하고 있었던 콩트는 여러 시기들을 비교해보면 집단적 현상들의 보편적 법칙들이 발견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사회현상들이 설명될 수 있다고 하였다.
(뒤이어 버클은 역사 진보 과정이 일정규칙과 법칙에 의해 파악될 수 있다고 확신하였고, 이러한 주장은 역사의 과정이 자연법칙과 같이 필연적 인과관계에 의해 전개된다는 기계적인실론은 역사가 외부 현상과 환경으로부터 일정한 법칙에 따라 제약을 받고 있다는 결정론에 토대를 두었다. )
또한 실증주의 사관을 내세 운 학자들은 역사에 일정한 법칙을 찾고 하나의 과학으로 확립시킬 수 있다고 믿었다.

참고 자료

http://blog.naver.com/lp1927?Redirect=Log&logNo=20019290131
http://rus1917.new21.net/kuk_sang/sang_1_c_2.php
http://blog.naver.com/lp1927?Redirect=Log&logNo=20019290131
http://blog.naver.com/text92?Redirect=Log&logNo=20015780281
책-역사란 무엇인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