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윤리적의사결정원칙과 과정(리머모델) - 사례분석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09.12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윤리와 철학

목차

1. 갈등을 일으키는 사회복지 실천 가치와 의무를 포함하여, 윤리적 이슈를 규명한다.
2. 윤리적 결정에 의하여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있는 개인이나 집단 조직을 규명한다.
3. 실행가능한 모든 행동방침과 각각의 경우에 포함되는 참여자들 그리고 각 경우의 잠재적 이익과 위험을 잠정적으로 규명한다.
4. 다음의 관련사항을 고려하여, 각각의 행동방침을 찬성 또는 반대하는 이유와 근거를 철저하게 검토한다.

5. 동료나 적당한 전문가와 상담한다. : 기관의 직원, 슈퍼바이저, 기간의 행정가, 변호사, 윤리학자 등
6. 결정을 내리고 의사결정과정의 증빙서류를 첨부한다.
7. 결정을 감시, 평가하고 결정에 관한 서류를 첨부한다.

본문내용

드라마 재구성상에서는 B씨가 재혼 후 가정에 적응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가족의 구성원으로 인정받지 못하는 상황에 있다. 적응하기 위한 노력은 좋았으나 이런 힘든 과정을 겪어나가면서 전남편과 딸과의 만남을 계속적으로 이어나갔다는 것 자체는 의무론적 입장에서 새로운 가정을 꾸리고 있는 상황에서의 의무를 다하지 않았다고 생각된다. (전남편과 딸을 만나기전 남편의 사전 동의나 합의가 있어야 했다.)
또한 남편의 경우 재혼 후 적응을 하지 못하는 아내에게 주변사람(딸과 A씨의 어머니)의 행위에 동조하였고, 재혼 후 줄곧 아내에게 자신의 의무 역시 아내에게 요구함으로써 갈등상황이 더욱 고조되었다고 판단된다.
의무론적 입장에서 재혼 전에 충분한 동의, 합의가 부족했던 것 같고 가족간의 의사결정구조를 다시 확립할 수 있도록 돕는다면 이혼이 아니더라도 충분히 건강한 가정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많은 가족으로 본다.
<이기주의>
인간은 누구나 자기이익을 추구하면서 살아가는데 만약 이혼을 하게 되었을 경우 위의 표에서도 볼 수 있듯이 이혼을 하지 않았을 경우의 위험요소보다 이혼을 하게 되었을 때의 위험요소가 더 많다. 본 사례에서 누구를 클라이언트로 볼 것인가에 두고 입장은 조금씩 틀릴 수 있으나 결론으로 보면 본 사례에서 이혼은 개개인뿐만 아니라 가족 그리고 나아가 사회전체에 영향을 줄 것이다.

이러한 윤리이론이나 원칙들을 고려해 볼 때 본 사례는 이혼보다는 건강한 가정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방향으로 개입하는 것이 옳다고 생각된다.

b.윤리강령과 법적 원칙들
사회복지사는 사회변화 노력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 필요한 정보, 서비스, 자원들에 접근하기 위해 노력하고 모든 사람들을 위해 의미 있는 의사결정에 참여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이혼이 요즘 세상에 흉이 되지 않는다.’, 사회가 급변하면서 새로운 가족 형태가 생겨난다. 등의 사회적 흐름이 있지만 본 사례에서는 가족들은 가족간의 대화나 경계선이 불분명으로 인해 가족구성원간의 갈등이 일어난 것이기에 가족들에게 가족갈등상황을 잘 극복해 나갈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정보를 제공해 준다면 건강한 가족으로 나아갈 수 있다고 생각된다.
또한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사회적으로 책임 있는 자아결정을 증진시키고, 욕구를 변화시키고 해결하는 기회와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점에서도 이혼보다는 갈등상황을 잘 조율 할 수 있도록 POWER를 주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판단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