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러시아와 동북아 관계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09.12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러시아는 21세기를 맞이하면서 오늘날 국제관계는 냉전 종식과 미-소 간 양극화의 종언을 맞아 긴장이 완화된 다극화시대로 나아가고 있다. 정보화 사회에서 국가간 관계는 국경을 초월한 새로운 협력관계를 형성하고 있고, 이데올로기는 더 이상 국제협력의 장애가 되지 못하고 있다. 국제관계의 대외정책에 경제 이익이 우선이 되어, 국익에 필요한 경제력 향상을 위한 지역 협력의 기운이 높아지고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러시아의 아-태 지역 외교전략
2. 아-태 국가로서의 러시아
3. 아-태 지역 공동체 형성을 위한 러시아의 입장
4. 동북아 지역 공동체 형성의 내-외적 조건
5. 극동시베리아의 동북아 지역 통합의 형태
Ⅲ. 결론

본문내용

1. 러시아의 아-태 지역 외교전략
아-태 지역 국가들과의 관계에 있어서 러시아의 특별한 위치는 러시아의 지정학적인 이점뿐 아니라, 시베리아와 극동지역에 엄청난 천연자원이 집중되어 있어, 아-태 지역이 세계 경제발전의 새로운 중심지로 자리 잡아 가는데 큰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런 점에서 이 지역 국가들과의 관계정상화와 협력이 러시아의 경제발전과 지역안정을 강화하는 데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러시아가 추구하는 대외정책의 기본 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강대국으로서의 위상확립이다. 세계에서 중추적인 영향력을 행사하는 강대국으로서 러시아의 입지를 강화한다. 둘째, 다극화 국제질서 수립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미국 주도화의 단극적 세계질서에 반대하고, 유엔 주도하의 새로운 다극화 세계질서의 수립을 지향한다. 셋째, 전략적 안정의 공고화이다. 무력 침략에 대처하여 핵무기의 선제사용 권한을 유보하는 한편, 탄도탄요격미사일 제한조약을 기반으로 하는 전략적 균형의 안정화 도모이다. 넷째, 러시아 경제의 세계 경제로의 통합 촉진이다. 다섯째, 러시아 국경주변에 선린 벨트 형성이다. 특히 독립국가연합체 가맹국들의 - 구 소련 지역 국가들 - 협력을 확보하는 것을 지역 차원의 대외정책에 있어 최우선 과제로 설정했다. 마지막으로 비통상적 안보 위협에 대처하는 것이다. 국지 분쟁과 국제 테러리즘, 다국적 조직범죄의 점증하는 위협에 대처한다. 이같은 대외정책의 기본 목표하에 아-태 지역에서 러시아 외교정책은 3가지 과제를 해결해야 한다. 첫째, 안보분야에서 러시아의 개혁 실현을 위한 평화적인 조건들을 제공하고, 러시아의 주권과 영토보존을 안전하게 지켜나가야 한다. 둘째, 경제분야에서 가장 가능한 방법으로 러시아의 경제발전을 위해 다른 국가들의 경제적 잠재력을 활용한다. 셋째, 정치분야로, 아시아에서 러시아의 지전략적 입장과 지정학적 역할을 감안할 때, 아-태 지역에서 주도적인 국가의 한 나라로서 러시아는 인정을 받고자 한다.
2000년 11월 푸틴은 ‘러시아 : 동방의 새로운 전망’ 이라는 신 동방외교 문건 속에서 아-태 지역 국가들과의 가일층 강화된 지정학적, 지경학적 연계의 필요성을 느꼈다. 동방선언을 통하여 푸틴은 “공동의 집”으로서 아-태 지역이 지닌 의의를 강조하고, 중국과의 동반자 관계의 지속, ASEN국가들과의 독자적인 연계강화, 베트남, 라오스, 캄보디아, 몽골, 북한 등의 전통적 우방국들과의 전면적 수준의 관계회복, 한반도 평화와 안정을 위한 러시아의 역할 등을 강조했다. 푸틴이 언급한 것처럼, 그동안 러시아가 아시아 국가들과의 관계를 소홀히 하여 국외자가 되었다는 점을 회한하고, 아-태 지역의 객관적이고 당위적인 회원으로서 역내 지역 통합에 적극 참여하여 러시아의 국익을 전향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는 강한 의지를 함축하고 있다. 이에 따라 푸틴의 동북아에 대한 국가적 관심과 에너지를 집중시키고, 대외정책 우선순위에서 동방외교의 비중을 현저히 증대시키고 있다.
러시아 연방의 새로운 ‘국가안보개념’문서에서 확정되어 있는 러시아의 보편적 국익에서 아-태 지역에서 중요한 근본적인 러시아의 이익들로 다음 네 가지가 있다. 첫째, 러시아의 국가 주권 및 영토보장, 그리고 시베리아 및 극동에서 연방해체에 따른 고충 극복이다. 둘째, 러시아의 극동 국경인접 지역에서 안보와 안정 분위기를 확보하는 것이다. 셋째, 지역 안전보장 메커니즘 창설에의 참여다. 넷째, 시베리아 및 극동의 경제적 잠재력 고양을 보장하고 아-태 지역에서 러시아의 대외 경제 관계를 발전시키는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