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학]사회화의 다양한 관점에 대한 이해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09.12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교육사회학 과제였구요...
많은 책을 참고했기에 도움이 많이 되실것입니다....

목차

<서론> : 사회화를 어떻게 볼 것인가
<결론> : 나의 생각( 가장 타당하다고 여겨지는 이론 )

본문내용

4. 사회화와 일탈
→사회 통합을 강조하는 사회화 이론들은 사회질서를 어지럽히고 사회통합을 깨뜨리는 행위들을 일탈로 규정한다. 이 이론들은 사회화를 개인이 기존의 생활양식이나 사회적 규범및 가치를 습득함으로써 성숙한 인간이 되어 사회에 잘 적응해 가는 과정 또는 사회가 문화의 전승및 교육을 통해 개인을 사회질서에 잘 통합시켜 가는 과정으로 규정한다. 그래서 일탈은 부정적인 의미를 지니며 사회화의 실패를 의미한다. 말하자면 보편적 규범들을 개인이 충분히 내면화시키지 못했다는 것이다. 하지만 기존의 사회질서나 규범의 보편적이 아니라 상대적인 것이라고 인정하게 되면 일탈을 사회화의 실패가 아닌 사회화의 다양한 결과들 중 하나라고 볼 수도 있다.

★ 서덜렌드의 차별교제 이론 : 일탈은 보편적인 사회적 규범을 충분히 내면화하지 못한 사회화 실패의 결과가 아니라, 일탈적인 사회적 환경 속에서 일탈자들과 접촉하면서 그들의 문화와 행동을 학습된 결과, 즉 사회화의 결과라는 것이다.
→ 차별교제 : 자신이 소속된 집단이나 준거집단이 일탈적인 행동과 문화를 지니고 있을 때 그는 집단에 속한 사람들과 자연스럽게 어울리면서 자신의 행위규범을 형성하게 된다.
★ 딱지이론 : 일탈은 사회적으로 세력이 강한 집단이나 사람들이 자신들과 다른행동양식이나 태도를 가진 집단이나 사람들을 일탈자로 규정한 결과로 본다.
① 베커 : 일탈은 특정한 사람들이 자신들이 정한 규칙에 따라 다른 사람들을 일탈자로 딱지를 붙임에 따라 생겨나는 것이다.
② 래머트 : 어떤사람이 한번 일탈자로 딱지붙여지면 스스로 그렇게 인정해 버리게 되어 이후에 일탈적 행위에서 벗어나기 힘들게 된다고 본다.
★ 고프만의 낙인이론 : 일상의 상호작용과정에서 통상적으로 기대되는 것들이 있는데 이러한 것들과 다른 바람직하지 못한 특성을 낙인이라 한다.
★ 푸코의 이론 : 모든 사회에서의 지식의 형성은 권력의 작용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고 강조함, 이런 권력의 작용에 의해 정상적인 규범 및 가치 체계는 더욱더 강력한 힘을 지니게 되는데 이것은 담론이나 지식이 권력과 결합되는 방식이다.

∴ 결론 : 사회화와 일탈은 성공과 실패로 구분할 수 있다기 보다는 일탈이나 범죄의 기준형성에 작용하는 권력 또는 지배와 연관되어 있다는 것이다.

5. 갈등과 지배의 장으로서의 사회화
→ 사회화는 단순의 어린아이들의 자아와 인성을 형성해 가는 형식적 과정이거나 사람들에게 보편적 규범을 학습시킴으로써 사회에 잘 통합되는 성숙한 인간을 형성하는 보편적 과정만이 아니라 한 사회의 지배관계 또는 권력관계와 맞물리는 특수한 규범들과 가치들이 서로 갈등하고 투쟁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사회화는 지배로부터 자유로운 공간이 아니라 바로 지배가 이루어지고 있는공간인 것이다.

참고 자료

21세기의 사회학/ 이광자 엄신자 손승영 전신현 공저/학지사
개정판 현대 사회학/ 앤서니 기든스 지음/을유문화사
사회학/오명근 이종수 엮음/ 민영사
사회학의 이해/윤금섭외 공저/삼우사
사회학/한국산업사회학회 엮음/한울 아카데미
시민교육/파트리스 카니베즈
사회화와 교육/조용환/교육과학사
학교와 사회/W. 파인버그 지음/풀빛
교육사회학/이영자 진규철 공저/학문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