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건축]일본건축가 (단케)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09.12 한글파일한글 (hwp) | 21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단게에 대해서

목차

일본 근대건축의 변천과정
단게 겐죠 [丹下健三 ; Tange, Kenzo]

본문내용

일본 근대건축의 변천과정

1.서구화의 시대(1860~1910)
막부말에 서구 문명을 향해서 나라를 열었던 일본은 전혀 다른 문명과 문화를 접촉하고 만나게 되었다. 그것은 기독교 문화였으며, 서구 전래의 과학기술문명이며, 산업혁명을 이미 경험한 기계공업 사회의 문명이었다. 산업, 교통, 군사, 교육, 관공서의 제도에서 전혀 새로운 과제에 대응하기 위한 건축이 우선 요구되었다. 서구화가 곧 근대화였다.
멀리서 극동 지역의 후진국에 찾아온 구미의 기술자들의 의해, 우선 새로운 과제에 대응하는 건축이 그런대로 본격적인 건축가에 의해서 신흥국가의 체면에 어울리게 세워졌다. 건축의 교육도 시작되어 1880년대 후반부터 일본인 건축과의 활약이 보이기 시작했다.
민간의 도편수 혹은 관청의 하급 기술자들의 독자적인 해석에 의한 유사서양풍 건축이, 그 생동력을 갖고 그 시대를 수놓았다.
(1)새로운 과제에 대한 대응
개항장의 외국인 거류지에 건설된 외국인주택과 상사건물은, 외국인의 지도를 받은 일본인 기술자들의 손으로 만들어진 것이 많다. 이러한 경험이 민간에서는 서양건축기술(특히,의장과 양식) 섭취의 첫 단계로 유사서양풍으로 성장해갔다. 한편, 막부나 세력이 있는 번에 의한 공장건축의 건설은 메이지정부의 식산흥업정책으로 이어져, 고용 외국인 기사들에 의해 일본의 산업혁명을 위한 시설이 건설되었고, 마찬가지로 교통, 군사, 내정의 모든 시설이 마련되었다. 개척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던 호카이도는 미국의 교사, 기술자 그룹이 초빙되었다. 영국인 워터스가 1877년경까지 외국인 기술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