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신학]한국기독교회사 정리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09.12 한글파일한글 (hwp) | 2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기독교회사 -기말 정리

목차

한국기독교회사 제1권
한국기독교회사 제2권

본문내용

개신교 선교 정책

초기 선교사들의 선교 정책은 이후 한국 교회 선교 방향을 결정한 것이고, 현재 한국 교회의 엄청난 교세를 이룬 기반이기 때문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첫 번째 선교정책은 의료 및 교육 선교이다. 의료 선교는 알렌의 광혜원에서 시작되었다. 이것은 민중들에게 기독교가 친근한 이미지로 다가가는데 이바지하였다. 그리고 선교사들은 미션 스쿨을 세우며 한국의 교육에 이바지하였다. 복음 전파의 접촉점이 이를 통하여 마련된 것이다.
두 번째 선교정책은 성경 번역이다. 선교사들이 입국하기 전부터 한국 선교의 중심은 성경의 번역에 있었다는 사실은 이미 앞에서 언급하였다. 그런데 선교사들이 입국하고 선교가 정착하는 과정에서도 바른 성경을 조선의 백성들의 손에 안겨 주기 위한 노력이 무엇보다도 우선적으로 있었다는 사실을 주목해야 한다. 1887년에 언더우드, 레이놀즈, 게일, 아펜젤러, 스크랜톤으로 구성된 성경 번역위원회가 시작되었다. 이들의 수고와 노력으로 매우 훌륭하고, 복음주의적인 관점에서 번역된 성경이 완성되었다. 그 과정에서 번역을 다 마치는 것을 보지 못한 채 목숨을 잃은 사람들도 있었다. 이와 같은 움직임은 한국 선교에 있어서 성경이 얼마나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지를 반영하는 것이기도 하다. 그리고 이런 높은 수준의 성경 번역이 완성되었기 때문에 이후 한국 선교가 활력을 얻은 것이라고 필자는 확신한다. 뿐만 아니라 성경 번역은 한글의 발전에도 지대하게 공헌하였다. 세 번째 선교정책은 선교지 분할이다. 여기에는 지방색을 가속화시켰다는 부정적인 면도 있지만, 선교의 효율을 가져왔다는 긍정적인 면이 더 많다.
네 번째 선교정책은 네비우스 선교정책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