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평신도 사역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09.12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평신도 사역

목차

1. 역사적 배경
2. 평신도 사역의 필요성을 외치는 학자들
3. 평신도 사역을 통해 성공적인 교회성장을 이룬 교회들

본문내용

1. 역사적 배경
가. 4세기 - 중세시대 교회내의 존재한 두계급
4세기부터 교회안에 평신도의 사역에 많은 변화가 일어났다. 콘스탄틴 이전 만 해도 평신도들의 사역은 매우 컸다. 그러나 콘스탄틴이후 교회는 점점 제도화되어 갔고 따라서 교직을 가진 소위 성직자의 위치와 신분이 강화되어 갔다.

교역자와 구분되는 의미로 “평신도”라는 용어는 3세기 칼타고의 감독이었던 키프리안(Cyprian) 이 처음 사용함으로 구분의 개념으로 본격적으로 사용되었다. 이때부터 “평신도”라는 단어는 소위 성직계급에 속하지 아니한 일반신자들을 지칭하는 명칭으로 사용되었다. 결국 평신도하는 명칭은 마치 교회 안에서 두 개의 계급이 존재하는 것같은 인상을 주는 매우 비 성서적인 호칭이었지만 시간의 흐름과 함께 양성화되어 갔다. 오늘날 교회 안에서도 이 평신도라는 호칭은 양성화되어 자유롭게 사용되어지고 있다.

313년 밀라노 칙령에 의해 기독교가 로마의 국교가 되면서 기독교는 세속화를 달리기 시작했는데 교회가 로마제국의 정권과 정치와 밀착되어갔다. 기독교 성직자들은 이전의 로마황제 제사를 담당하던 제사장들에게 부여되던 각종 특권과 권한이 주어졌다. 3세기 이후 감독들의 행정/조직을 강화하면서 교회 신앙은 세속화/의식화/형식화 되어갔고 원시기독교는 급격히 사라져갔다. 이교도들의 교회 내 유입으로 교회가 급성장하면서 행정력과 교회조직의 강화가 요구되어졌다. 호마의 정치제도를 본받아 교회 내에 도입하여 교권주의로 대표되는 로마 캐톨릭교회를 만들어 냈다. 따라서 자연스럽게 지도자에게 권위의식과 계급제도가 생겨났다. 이 로마 캐톨릭교회는 신약교회의 퇴화에서 비롯되었다고 볼 수 있다.

교회의 지리적 위치에 따라 교회 직분자 사이에서도 차별화 했다. 시골의 감독들은 도시의 감독아래에 놓이게 되고 도시의 감독들 보다 안디옥, 예루살렘, 알렉산드리아, 콘스탄티노플, 로마 등의 감독에게는 더 높은 권위가 부여되었다. 칼타고의 감독 키프리안은 캐톨릭교회의 성직계급제도의 근간을 놓은 사람으로 그의 주장에 따라 감독제도는 그 세력이 비대해졌고 비대해짐으로 말미암아 로마캐톨릭 교회의 교황정치로 발전하게 되었다. 이 교황정치체제에 있어서 감독은 절대적인 권위를 가지고 있었으며 한 감독은 다른 감독보다 우위에 있을 수 있고 결국 교황은 최고의 권위를 갖으며 “절대 오류가 없는 자”로 부상하였다. 교황은 교회에 있어서 최고의 직위에 있으며 그의 말은 곧 하나님의 말씀이 되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