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개신교 성례- 세례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09.12 한글파일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개신교 세례에 관해

목차

1. 세례(洗禮)의 배경
2. 세례의 형식문(Formulars)
3. 유아세례와 성인세례
5. 세례의 의미
6. 세례의 역사적 발전

본문내용

1. 세례(洗禮)의 배경
가장 오래된 배경이라면 구약에 나오는 의식적 정결(ritual purification)이다. 회막(후에는 예루살렘 성전)에서의 의식을 집행하기에 앞서 제사장들은 물로 손을 씻는 관습이 있었다.(출 40:12, 30-32) 속죄일에는 대제사장이 제사장복을 입고 희생을 드리기 앞서 그의 몸을 씻었다.(레 16) 모세오경에도 불결한 것과 접촉함으로써 발생한 불결을 해결하기 위한 의식의 일부로 씻음을 기술하고 있다. 의식적인 씻음이 구약의 기자들에게는 매우 잘 알려져 있어서 비유속에서 자주 이들을 사용하였다.
시간적으로 초대교회의 세례가 베풀어 지던 시기에 유대인들의 관습 중에 성경에서 나오거나 혹은 응용한 의식적 씻음들이 있었다. 두 번째 성전의 시기부터 의식으로서의 입욕(immersion baths)이 광범위하게 시행되었다는 근거들이 마사다, 헤로디움, 여리고, 예루살렘, 쿰란 등 몇몇 곳에서 고고학자들에 의해 발견이 되고 있는 실정이다. 쿰란에서 발견된 정교한 수관(水管)은 의식적 정결이 에세네 공동체의 정규적인 삶의 일부였음을 보여주고 있다. 이들은 공동체의 구성원이 되면서 부터 강한 종말론적 의식을 갖고 살게 되었다.
그 외에도 랍비문서에 나오는 ‘개종세례’(proselyte baptism)나 그레코 로마 신비종교 집단에서 입교식 등도 배경으로서 가능성이 있을 수 있으나 희박하다고 본다. 예수님 당시의 유대인들이 그런 의식을 알고 있었으리라는 것은 상당히 가능성이 있다. 그러나 그런 의식이 세례요한과 예수님을 따르던 사람들이 행한 세례의 용어서 시행방법 등에 어느 정도 영향을 주었을 것이라는 추측만이 가능할 뿐, 직접적 배경이라고 할 수는 없다.
초기 기독교 세례의 가장 영향을 주었을 것으로 보이는 의식은 세례 요한의 세례였다. 요한의 활동은 요단강 근처의 유대광야를 중심으로 하였다. 쿰란과 멀지 않은 이곳은 1세기경 여러 세례자 소종파들이 모여들었다. 그 가운데서 세례요한은 역사가 요세푸스나 복음서기자들에 의해서 세례자라는 명칭을 얻을 만큼 영향력이 있었다고 보여진다. 대부분의 유대의 씻음의식들이 자가적인데(self-administered) 반해, 요한의 세례는 타자에 의해서 시행되었다. 또 대부분 다른 유대의 씻음의식은 반복적인데 비해 요한의 세례는 1회적 사건이었다. 요한의 세례는 다가올 하나님 나라에 직면하여 삶의 전환을 요구하는 것이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