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신학]안식일과 주일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09.12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안식일과 주일에 관해

목차

없음

본문내용

안식일은 하나님께서 천지 만물을 만드시고 안식하신 날이며, 하나님께서 복 주시고 거룩하게 하신 날이다(출 20:8-11).
우리는 하루가 밤 12시에 시작되지만, 유대인들의 하루는 저녁 해질 때인 6시경에 시작된다. 우리 시간보다 여섯 시간 정도 먼저 시작된다. 따라서 안식일은 금요일 해질 때부터 시작해서 토요일 해질 때까지를 말한다. 안식일이 금요일 저녁에 시작되기 때문에 당연히 유대인들은 안식일 예배를 금요일 저녁에 드린다.

유대인들이 안식일을 어떤 식으로 얼마나 엄격하게 지켰는지에 대해서는 성경에 잘 나타나 있다. "안식일을 거룩하게 지키라"는 십계명은 그 대표적인 예일 것이다. 경건한 유대인들은 하루에 세 번씩 기도할 뿐 아니라, 안식일 날을 매우 엄격하게 지켰다.
탈무드에 비친 안식일 법에는 안식일에 여인이 거울을 보아서는 안 된다고 되어 있다. 왜냐 하면, 거울을 보다가 흰 머리카락이 있어 이를 뽑을 경우 안식일을 범하는 것이 되기 때문이다. 또 안식일에는 900 미터 이상 여행을 하거나 물건을 공중으로 던져 같은 손으로 받아도 안식일을 범하는 것이 된다고 한다.


바리새인들의 39가지 안식일 금지법을 살펴보면, 안식일에는 가장 일상적인 일까지도 해서는 안 되는 것으로 되어 있다.
예를 들면,
씨뿌리거나 밭 갈지 말 것,` `곡식 단을 묶거나 거두지 말 것,`
곡식을 타작하거나 까불지 말 것,` `곡식을 빻거나 찌지 말 것,`
채질하지 말 것,` `반죽하거나 굽지 말 것,` `털 깍지 말 것,`
빨래하지 말 것,` `때리지 말 것,`
염색하지 말 것,` `매듭을 짖거나 풀지 말 것,`
바늘로 두 번 깁지 말 것,` `짐승을 잡거나 죽이지 말 것,`
두 글자를 쓰거나 지우지 말 것,` `집 짓거나 헐지 말 것,`
불을 끄거나 켜지 말 것,` `한 집에서 다른 집으로 물건을 옮기지 말 것` 등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