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성례전의 시대적 변화상

저작시기 2003.12 |등록일 2006.09.12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성례전의 시대별적 변화

목차

I. 서 론
Ⅱ 개신교 성례전에 대한 시대별 변화
Ⅲ. 결 론

본문내용

I. 서 론
성례전은 여러 기독교 전통들 속에서 오랜 역사를 걸쳐 오면서 영성적 삶의 중심적 위치를 차지하여 왔다. 오늘날 우리가 익숙하게 여기고 있는 문자적, 혹은 지적 커뮤니케이션인 설교와 책을 통한 진리의 전달과는 사뭇 다르게 초대교회와 중세 교회 안에서는 상징성을 통한 전달의 매개로서 성례전을 매우 중시하였다. 또 종교개혁 전통에 뿌리를 두고 있는 개신교회들도 오늘의 풍토에 비하면 훨씬 더 성례전의 비중을 크게 두었음을 알 수 있다.
현재까지의 개신교 예배에서는 성례전이 빈약한 채 설교가 중심이 된 예배가 지배적이었지만 실제로 대부분의 종교개혁자은 설교 못지않게 성례전을 강조하였음을 확인할 수 있다. 교회 내에서 성례전 비중의 약화는 성례전이 지니는 상징적 특성이나 강점을 간과하는 데에 있다. 진리에 대한 언어(설교) 외에 다른 것들의 전달력이나 가치를 등한시해온 바 현재의 성례전의 모습이 되어있다. 그러나 예배에서 설교가 중요한 만큼 만일 적절히 시행된다면 성례전은 설교의 목적과 내용과 방향을 올바로 규정해주는 중요한 의식이 될 것이다. 시대와 삶의 배경에 따라 성례전도 변화가 되어져왔다. 여기에서는 개신교 역사 속에서 시대별로 주요 인물이나 전통에서 실제로 성례전에 관하여 보여주었던 변화되어가는 견해들을 연구해 보고자한다.

Ⅱ 개신교 성례전에 대한 시대별 변화
1) 루터와 츠빙글리
개신교의 성례전 개혁에 관한 가장 중요한 자료는 루터의 The Babylonian Captivity(1520년 10월 간)이다. 이보다 앞서서 나온 것이 A Treatise on the New Testament, That is, teh Holy Mass(1520년 6,7월)였다. 그보다 앞서서 세 편의 설교를 통해서 주요한 문제를 다룬 적이 있다. 루터는 ‘희생으로서의 미사’, ‘죽은 자를 위한 미사, 평신도로부터 잔의 배제, 침묵으로 말하는 제정사 등을 비판하였다. 그해 9월경에는 그의 생각들이 보다 확고하게 정리가 되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