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귀족(vip)마케팅의 특징과 사례

저작시기 2006.09 |등록일 2006.09.12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귀족(VIP) 마케팅에 대해 조사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간략하게 정리하였으니 참고하시어 좋은 점수 받으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들어가며

Ⅱ.본문
1.귀족(VIP)마케팅의 이해

2.귀족(VIP)마케팅의 의의

3.귀족(VIP)마케팅의 특징

4.귀족(VIP)마케팅을 위한 소비자 형태 분석

5.귀족(VIP)마케팅의 장점과 기업사례

Ⅲ.맺으며

본문내용

Ⅰ.들어가며
‘파레토 법칙’이라는 것이 있다. 이것은 일명 ‘20-80 법칙’이라고, 대부분의 기업 입장에서 볼 때 전체 고객의 20%가 80%의 매출을 이끌어 낸다는 것인데, 그 20%의 고객을 제대로 확보한다면 나머지 80%의 고객을 끌어내는 것보다 훨씬 많은 이윤을 창출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최근 대두되고 있는 것이 바로 ‘귀족 마케팅(VIP 마케팅)’이다. 이것은 파레토 법칙에서 한 발 더 나아가 1%의 상류층 고객을 겨냥한 마케팅이다. 귀족 마케팅은 쇼핑백 같은 세심한 것에서부터 이메일이나 전화로 고객을 정성스럽게 관리하는 것까지, 그리고 브랜드 자체의 리브랜드나 혹은 세컨드 브랜드를 만드는 등 다양한 전략을 시도한다.

소비는 인간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가장 기본적인 활동이다. 그러나 현대 사회에서는 다양화된 문화와 소비 자체가 기본적 생활유지를 위한 경제행위를 넘어서게 되고, 이는 곧 개인의 소비가 타인의 소비행위에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특히 자본주의 사회의 병폐인 빈부의 격차로 인해 소위 “있는 사람”은 더 많고 더 좋은 재화를 소비할 수 있게 되었고, 이에 따라 기업은 일반 고객과 더불어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이윤을 얻기 위해 오래 전부터 노력해오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는 서양의 개인중심적 사고방식보다는 집단주의적인 사고방식을 띄고 있다. 소비의 측면에서 자신의 기준보다는 남이 무엇을 어떻게 샀느냐에 더 관심을 기울이는 이유도 여기에서부터 비롯된다고 볼 수 있다. 이런 환경 하에서 “있는 사람”들의 고급소비행태는 평등과 도덕의 개념이 부가되어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다. 그러나 IMF 이후 더욱 벌어진 빈부의 격차로 일반 서민들은 더욱 위화감을 느끼고 있는 상황에서 ‘명품’신드롬이 일고, 소비는 더욱 차별화, 고급화되어 기업의 마케팅 전략도 이에 상응하는 것은 왜일까? 이유는 먼저 과거와 달리 경제 규모가 성장하여 국민들의 평균적인 소득이 증가하였고, 획일화 된 상품보다는 다양한 특성을 지닌 제품들이 저가에서 고가로 골고루 분산되어 있으며 소비자들은 종전보다 제품에 대한 정보를 더욱 자세하고 쉽게 접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훨씬 강력한 구매력을 지닌 고소득층은 자신들만의 과하지 않는 여유 범위 내에서 혹은 사회적 비판을 피하는 범위 내에서 고급, 고가의 상품들을 각자의 취향에 맞게 소비를 할 수 있게 된다.

그러나 이를 꼭 집단주의적 사고에서 비판하여 하향평준화 된 소비를 요구할 필요는 없다고 본다. ‘돈’이라는 것은 꼭 아끼고, 모아두어야만 가치를 발하는 것이 아니다. 돈은 물의 흐름처럼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끊임없이 순환하여야 그 가치가 썩지 않는 법이다. 소비가 극단적으로 개인적인 성향에 치우쳐 과소비가 조장된다면 문제가 되겠지만 적절한 방법을 통해 소비를 유도하는 것은 경제를 활성화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