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지리]자연하천이 인공하천으로 개변되었을 때 나타나는 현상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09.12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a+받은 리폿입니다.
많은 도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림도 첨부되었어요^^*

목차

1. 하천이란
2. 하천의 변형
3. 하천의 변화 요인
4. 하천 변형의 문제점
5. 결론

본문내용

2. 자연하천이 인공하천으로 개변되었을 때 나타나는 현상

(1) 하천이란..
하천은 지표면의 물을 배수하는 자연적인 수로이다. 그러나 하천은 물을 지표면으로부터 제거시키는 것보다 더 많은 역할을 한다. 즉 많은 양의 퇴적물을 운반한다. 이러한 퇴적물은 풍화와 침식에 의한 것이다. 하천은 침식에 있어서도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결국 하천은 많은 퇴적물을 생산하기도 한다. 지표면을 침식하고, 퇴적물을 운반하고, 퇴적물을 다른 곳에 퇴적시킴으로써 하천은 새로운 지형을 만들어낸다. 하천은 오늘날 경관을 변화시키는 중요한 자연적인 동인이다. 하천은 또한 인간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이다. 하천은 가치있는 자원일뿐더러 자연재해를 가져오기도 한다.
하도 내를 흐르는 하천의 유량은 강수량의 계절적 분포와 밀접히 관련되어 변화한다. 우리 나라의 경우 계절풍 기후의 영향을 받아 계절에 따른 강수량의 변동이 심하기 때문에 여름에는 유량이 넘쳐 홍수가 나기도 한지만 겨울에는 하천의 바닥이 드러난다. 이 같은 유량의 심한 변화는 하천 주변 지역의 지형발달이나 토지 이용 등에 영향을 미친다. 홍수시 댐의 수문을 열어 물을 그대로 하류로 방류할 경우 경제적으로 엄청난 손실을 입게 된다. 그러므로 다목적 댐을 건설하여 홍수시의 유출량을 낮춰야 한다. 한편 하천을 관리하는 곳은 한국 전력이고, 홍수의 방재를 책임지는 곳은 건설부이기 때문에 서로 원활한 업무 협조가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도 있어 홍수 통제와 하천수 이용량을 높이는 것은 항상 어려운 문제로 남아 있다.
이러한 불안정한 유량은 우리 나라의 평탄한 서남부 지방을 흐르는 자유 곡류 하천 주변에 광범위한 범람원을 발달시켰다. 자연 제방과 배후 습지로 이루어진 범람원은 비옥한 충적토(하천 퇴적 지형) 지역으로, 옛부터 벼농사 지대로 이용되어 왔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