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지리]세계 대하천의 하중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09.12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세계 대하천의 하중을 조사하였습니다.
유역면적과 유량, 규모와 토사량 관련 내용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본문내용

하강은 중국 북부를 서에서 동으로 흐르는 중국 제2의 강으로서, 면적이 71만5,000㎢이고, 길이는 약 5,464㎞이다. 황하강은 흘러내리는 토사에 의해서 화베이평야의 대부분을 형성한만큼, ‘물1말에 진흙 6되’라고 할정도로 유수중에포함된 진흙의 양이 많아서 1년에 13억 8000만 t의 진흙이 하류로 운반되고 있어 토사 함유량으로는 세계 제일이다. 진흙이 많기 때문에 하구의 해안선이 3년동안 10㎞이나 전진하고 있으며, 하상의 상승 또한 빨라 천정천이 되어 난류하였다. 이러한 이유는 황하 중상류의 황토고원에서 다량의 토사가 공급되기 때문이다. 황토고원은 반건조지역에 속한데다가 농경이 활발하고, 뿐만 아니라 황토층(뢰스층)은 연약해서 침식을 잘 받는다. 황토란 바람에 날려 퇴적된 부드러운 토양을 말한다. 황토고원은 반건조지역이라 식생피복이 불량하며 투수성이 나쁜데, 비가 잘 안와 먼지처럼 공기중에 미립질이 많아지므로 비가 올 경우 부유물질이 많아지는 것이다.

갠지스강은 인도 북부를 동서로 가로질러 벵골만으로 흘러드는 강으로서, 면적이 96만㎢이며, 길이는 약 2,460㎞이다. 중부 히말라야산맥에서 발원하여 남쪽으로 흘러 델리 북쪽에 있는 하르드와르 부근에서 힌두스탄평야로 흘러들어간다. 갠지스강 중류부터는 경사가 완만하며, 홍수가 날 경우 방대한 양의 토사를 운반하므로, 강 유역에는 이따금 넓은 자연제방이 형성된다. 이 자연제방의 퇴적이 지나치게 커지면 강물이 막혀서 새로운 하도가 이루어지고, 때로는 구하도를 따라 호소가 형성되기도 한다. 갠지스강은 남부인도의 하천과는 달리 연중 수량이 풍부하여, 관개와 수운에 중요한 구실을 하고 있다. 특히 상부 갠지스 용수로와 하부 갠지스 용수로는 야무나강에서 끌어가는 동부 야무나 용수로와 함께 유역의 중요한 관개수로를 이루고 있다. 또한, 하류지역에서는 범람으로 생기는 침전물에 의하여 토질이 갱신되어 높은 생산력을 유지할 수 있다. 갠지스강이 토사를 많이 운반하는 것은 히말라야산맥의 험준한 산지에서 토사가 많이 깎여내리기 때문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