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간과 과학]과학의 사기꾼 - 세계를 뒤흔든 과학 사기사건과 그 주인공들의 변명 [인간과 과학]

저작시기 2006.09 |등록일 2006.09.12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방송통신대학교 06학년도 2학기 1학년 전학과 인간과 과학 과목의 과제물중 2번 유형인 과학의 사기꾼 - 세계를 뒤흔든 과학 사기사건과 그 주인공들의 변명(시아 출판사) 를 읽고 작성한 레포트 입니다.


책의 내용을 그대로 옮기지 않았으며, 다른 사람의 글을 그대로 올린 자료도 아님을 알려드리며, 본 자료는 과제의 주제에 부합하기 위하여 작성한 자료이고, 정성을 다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목차

Ⅰ. 머리말 [과학의 사기꾼을 읽고 전반적인 느낌]

Ⅱ. 과학 사기사건의 대표적 사례

1. [물리학과 수학 분야의 과학 사기사건]

2. [화학과 생물학 분야의 과학 사기사건]

Ⅲ. 학문과 과학의 확실성 및 동질성

Ⅳ. 언론과 과학 사기사건의 관계

Ⅴ. 과학의 사기꾼을 읽고... [나의 사견]

Ⅵ. 과학 사기사건의 대표적 사례들

참고목록

본문내용

Ⅰ. 머리말 [과학의 사기꾼을 읽고 전반적인 느낌]

이 책을 읽기에 앞서, 나는 이 책의 저자인 하인리히 창클이라는 분이 쓴 지식의 사기꾼이라는 책을 며칠 전에 먼저 읽었으며, 그 책은 나에게 상당한 흥미를 돋우었고, 심리학, 의학, 고고학 등에서 일어났던 수많은 사기 행각들에 대한 나의 호기심을 해결해 주었다. 이 책을 통해 알게 된 사실인데, 특히나 위대한 수학 법칙이나 물리 법칙을 만들었던 학자들이 속임수를 썼다는 것을 알고 나니 정말 놀라웠다고 표현할 수밖에 없었다. 그렇게 새롭고 놀라운 사기 사건들이 벌어지는 과정을 보면서 학문의 발전도 중요하지만 도덕성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지식의 사기꾼을 통해 여러 사기 사건들을 제시했던 것처럼, 저자는 이 책을 통해 과학 분야에서 일어났던 아주 재미있는 사기 사건들을 간추린 형식으로 소개하고, 여러 학문 분야에서 위조나 속임수의 가능성이 얼마나 다양한지를 드러내고 있었다.

책의 내용중에서 감명 깊은 부분을 소개 하고자 한다.

『서머린은 스스로도 다음과 같은 공식 해명을 통해 자기의 행동에 대해 사죄하였다. "나의 잘못은 잘 알려졌다시피 그릇된 자료를 만든 데 있었던 게 아니라 오히려 연구소 소장이 내게 맡긴 일에서 오는 압박, 그러니까 여러 가지 의미 있는 연구결과들을 발표해야만 하는 데에서 오는 극단의 압박감에 스스로 굴복한 데 있다." 서머린은 어느 기자에게 좀더 뚜렷하게 이렇게 말했다. "그러다가 1973년 가을 어느 땐가 놀랄 만한 새로운 발견을 내놓지 못하게 되었을 때였어요. 그러자 굿 박사는 내가 중요한 연구실적을 내지 못하니까 제 구실을 못한다며 심하게 질책했습니다." - 본문 158쪽 -』

Ⅱ. 과학 사기사건의 대표적 사례

1. [물리학과 수학 분야의 과학 사기사건]

가장 오래된 속임수와 위조가 있었던 분야가 물리와 수학이었다고 한다. 갈릴레이와 뉴턴 역시 그런 속임수를 썼다고 하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신들의 천재성에 힘입어서 감추어진 자연의 법칙들을 밝혀냈던 것이 더 놀라웠다. 처음에 의학 공부를 하다가 수학과 물리학에 매료된 위대한 갈릴레이는 자신이 직접 실험을 하지 않은 경우가 많았고, 여러 가지 물리학의 법칙성들을 먼저 이론으로 끌어낸 뒤 자기의 가설을 확인하기 위해 실험하기도 했다고 한다.

참고 자료

『과학의 사기꾼 (세계를 뒤흔든 과학 사기사건과 그 주인공들의 변명)』
하인리히 찬클 / 도복선 역 /시아출판사 / 2006.02.11 / 240p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