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학]Erich Fromn의 소외현상에 대하여

저작시기 2003.05 |등록일 2006.09.12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Erich Fromn의 소외현상에 대한 내용으로
자유로부터의 도피, 소유냐 존재냐 를 참고한내용입니다

목차

Ⅰ.Erich Fromn에 대하여...

Ⅱ.자유로부터의 도피
①자유의 분류
②인간의 역사과정과 자유
③현대인에게 있어 자유의 의미

Ⅲ.소유냐 존재냐
①소유와 존재의 차이
②두 가지 존재양식의 기본적 차이
③새로운 인간과 새로운 사회

본문내용

Ⅰ.Erich Fromn(1900~1980)에 대하여...
독일 출신의 미국의 정신분석학자․사상가로서, 나치의 탄압을 피해 미국으로 망명․귀화하였다. 프로이트와 마르크스에 경도된 그는 ‘근대인에 있어서의 자유’의 의미를 추구하는데 사색활동의 전부를 바쳤다. 사회구조의 변혁과 인간의 심리적 해방을 연동시키는 ‘인간주의적 정신분석’을 주장하며, 신프로이트 학파 창시자의 일원으로 활약했다.

Ⅱ.자유로부터의 도피
①자유의 분류
『자유로부터의 도피』는 유태계 독일인인 Erich Fromn이 미국으로 망명한 후 쓴 책으로, 1941년에 발간되었다. 이 책은 특히 나치즘이 대두하게 된 원인을 사회 심리학(사회 속에서 행동하는 개인 또는 집단의 의식이나 행동을 연구 대상으로 하는 심리학)적 측면에서 분석하여 주목을 받았다.
주요 내용에 대해 알아보면 먼저 프롬은 자유를 ‘소극적 자유’와 ‘적극적 자유’ 이렇게 두 가지로 나누고 있다. 구체적으로 소극적 자유는 외적속박으로부터의 탈출을 의미하는 자유 곧 ~으로부터의 자유(freedom from)를 의미하고 적극적 자유는 내면적 속박에서 해방되어 진정한 자아의 실현. 즉 사랑으로 충만한 생산적인 인간으로 향한 자유 곧 ~에로의 자유(freedom to)를 의미한다.

②인간의 역사과정과 자유
자유에 대해 분석하고 이해하기 이전에 먼저 Fromn은 자유가 인간의 존재를 특징짓고 있다는 것과, 나아가서 자유의 의미는 인간의 자기 인식정도와 자신을 얼마나 독립되고 분리된 존재로 생각하느냐 하는 정도에 따라 변한다고 한다. 그가 말하기를 인간의 사회적인 역사는, 이러한 인간이 자연계와의 일체된 상태로부터 벗어나 자신을 주위의 자연 및 다른 인간들과 불리된 하나의 개체로 생각하면서부터 시작되었다. 개인은 그가 출현하게 된 자연계와 사회에 아주 밀접하게 연결된 상태를 지속해 왔다. 즉 부분적으로는 자기 자신을 하나의 분리된 개체로 인식하면서도 여전히 자기 주변 세계의 한 부분으로 느끼고 있었다. 자연과 사회와의 근원적인 결속으로부터 점차 개인이 출현해 가는 과정은 ‘개체화의 과정’ 이라고 불러도 좋을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