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사]임진왜란과 진주성싸움

저작시기 2003.10 |등록일 2006.09.12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답사를 다녀와서 쓴것으로
임진왜란의 대략적 내용과 진주대첩에 관한 내용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Ⅰ.왜란 당시 국제정세
1.일본의 국제정세
2.조선의 국내정세 및 군사실태
Ⅱ.왜란의 발발과 경과
Ⅲ.진주성싸움
1.1차 진주성싸움
2.2차 진주성싸움
Ⅳ.왜란의 종결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2002년 사학과 경상남도 가을 정기 답사때 들렀던 곳중에 가장 기억에 남는곳을 어디냐고 묻는다면 나는 단연 진주성이라 할 것이다. 아름다운 진주성의 야경은 아직도 잊혀지지 않는다. 특히 임진왜란 당시 1, 2차에 걸친 일본군의 침입에 맞써 싸우던 격전지인데 진주성은 촉석성이라고도 부르며 경상남도 진주시 남성동에 위치하여 사적 제118호로 지정되어있다. 지금까지 난 임진왜란하면 단지 리순신장군의 거북선을 앞세운 해전에서의 승리만을 생각하고 있었다. 하지만 이번기회에 력사에 대한 폭넓은 지식을 얻고자 임진왜란이 일어날 당시의 국제정세를 비롯하여 초기의 전세 그리고 전후 상황등에 대해 임진왜란 3대 싸움중에 하나였던 진주성싸움과 함께 알아보기로 하겠다.

본론
Ⅰ.왜란 당시 국제정세

ⅰ)일본의 국내정세
16세기의 일본사회는 응인․문명의 난(1467~1477)이후 약 100여 년간 하극상의 동란기인 전국시대로 들어갔다. 종래의 실정막부의 중신이었던 수호대명들이 약화 내지 소멸되고 전국대명이라 불린 세력들이 등장하였다. 이들 전국대명들은 치열한 전투 속에서 승리하여 살아남기 위해서 자신들이 거느린 소속 영토의 경영에 힘써 제방 구축․수로 부설․농토 개간 등을 추진하고, 가신․영민들에게 충성을 요구하는 규정을 성문화하는 작업을 추진하였다.
한편으로는 포루투갈․스페인등 서양세력이 동진에 따른 이들과의 무역과 서양문물의 전래가 일본사회에 큰 영향을 미쳤다. 1543년 포루투갈인이 종자도에 내항한 후 서양인과의 활발한 접촉이 이루어지기 시작했다. 또한 이들에 의해 철포(조총)가 전래되었다. 당시의 일본은 전국의 혼란기였기 때문에 새로운 무기인 조총은 빠른 속도로 전국적으로 보급되었고, 활발히 수입되었으며 자체 생산도 이루어지기 시작하였다. 또한 이에 따라 전술에 커다란 변화를 가져왔는데 종래와 같은 전문적인 전투집단보다는 조총으로 무장한 보병집단에 의한 전투가 중요하게 되었다. 또한 천주교단의 예수회가 전래되었고 전국대명들의 영주국 안에는 성하정이 형성되었다.

참고 자료

◎양재숙. 임진왜란은 우리가 이긴 전쟁이었다 : ‘임진왜란’과 ‘정유재란’의 재조명. 가람기획. 2001
◎국사편찬위원회. 한국사 29권 조선 중기의 외침과 그 대응
◎이기훈. 전쟁으로 보는 한국역사. 지성사. 1997
◎이장희. 임진왜란사연구. 아세아문화사. 1999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