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방언]방언이란 무엇인가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09.11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방언의 개념과 언어지도에 대해 정리해 놓았습니다. ^ ^

목차

방언의 개념
지역방언과 사회방언
언어와 방언
언어지도

본문내용

방언의 개념
방언은 방언을 연구 대상으로 하는 방언학의 한 분야다. 방언이라는 용어의 한 용법은 표준어와 대립되는 개념으로서의, 다시 말하면 비표준어라는 개념으로서의 용법이다. 방언 내지 사투리는 대개 한 고장의 언어체계 전반을 가리키기보다는 그 고장의 말 가운데서 표준어에는 없는, 그 고장 특유의 언어요소만을 일컫는 것이 보통이다.
그러나 언어학 내지 방언학에서 ‘방언’이라고 할 때는 표준어보다 못하다든가 세련되지 못하고 규칙에 엄격하지 않다든가와 같은, 어떤 나쁜 평가를 동반한 의미를 가지지 않는다. 한 언어를 형성하고 있는 하위단위로서의 언어체계 전반을 곧 방언이라 하여, 가령 한국어를 예로 들면 한국어를 이루고 있는 각 지역의 말 하나하나를, 즉 그 지역의 언어 체계 전부를 방언이라 한다. 서울말은 이때에는 표준어이기도 하지만 동시에 한국어의 한 방언이기도 하다.
이때의 ‘충청도방언’은, 충청도에서만 쓰이는, 표준어에도 없고 다른 도의 말에도 없는 충청도 특유의 언어요소만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충청도의 토박이들이 전래적으로 써 온 한국어 전부를 가리킨다. 이 점에서 한국어는 우리나라에서 쓰이는 각 방언의 집합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각 지역의 방언은 상위단위인 한국어의 변종들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한 언어의 방언들은 대체로 애초에는 한 가지 모습만을 가졌던 언어가 시간이 흐름에 따라 여러 지역에서 각각 다른 모습으로 변화를 일으킨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즉 한 모체로부터의 분화체인 것이다. 이 언어의 분화는 그 폭이 아주 커지면 아주 다른 언어로 갈리기도 한다.
한 언어의 방언이란, 이처럼 별개 언어로 될 정도의 큰 분화를 일으키지 않은, 적어도 한 언어로서의 공통점을 유지하는 한도 안에서의...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