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영]경영이란 무엇인가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9.11 한글파일한글 (hwp) | 21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경영이란 무엇인가-조안 마그레타-의 책을 읽고 느낀점과 제 생각을 위주로 쓴 독후감입니다.
200자 원고지 21장 분량입니다. 한자를 약 30% 이상 섞어 썼습니다.

본문내용

대학교는 흔히 학문의 상아탑이라고 한다.그러나 언제부터인가 대학교는 직업훈련소가 되었고 전국 대학생이 토익학과라는 우스개가 나올 정도로 학생들은 학과공부가 아닌 취업공부에 매달리게 되었다.잘못된 현상이지만 비판할 입장은 못 된다.나 역시 이러한 부류에 편입했기 때문이다.현재 나의 제1전공은 지리학이다.지리학은 매우 재미있는 학문이다.땅의 형세를 살펴보고 이를 통해 인간을 연구하는 학문이기 때문이다.인간이 그 중심이기에 지리학은 종교,취락,지형,역사 등 매우 많은 분야를 포괄한다.그러나 주위 대부분의 사람들은 지리학을 전공하는 나의 진로에 대해 많은 걱정을 한다.그래서 선택하게 된 것이 경영학 복수전공이다. 불순한 동기이지만 앞으로의 취업에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에 경영학공부를 시작한 것이다.내게 경영은 학문이 아닌 취업을 위한 과정인 것이다.
그러나 지금은 그렇지 않다. 단순히 취업을 위한 도구가 아닌 조직을 운영하고 가치를 창조하는 학문으로 경영을 이해하게 되었기 때문이다.이러한 이해를 도와준 책이 바로 `What management is`이다.
‘What management is`는 제1부 ‘경영의 핵심:우리는 왜 그리고 어떻게 같이 일하는가’와 제2부 ‘경영의 실행:계획을 성과로 옮기기’로 구성되어 있다.사실 책의 목차를 보고 한숨이 저절로 나왔다.비즈니스 모델이니 전략이니 생각만 해도 머리가 복잡해지는 단어들뿐이니…….
그러나 내 예상과는 달리 책의 내용은 나 같은 경영입문자가 읽기에 부담이 없었다.어려운 경영용어가 열거될 것을 예상했지만 다양한 기업의 사례중심으로 용어를 설명하여 책의 내용에 집중하게 해 주었다.책은 먼저 가치창조에 대해 알려주었다.워렌 버펫은 ‘가격은 우리가 내는 돈.가치란 그를 통해 우리가 얻는 것’이라고 말했다고 한다.순간 눈이 번뜩였다.난 가치란 단어는 정의내리기 힘든 추상적인 단어라고 생각했다.그러나 워렌 버펫은 이성적으로 딱 떨어지게 가치를 설명하고 있었다.이런게 경영학도들의 눈인가? 비판적 시각이라든지 냉철한 논리력이 부족한 나이기에 이런 점을 보고 배우는 의미에서라도 책을 제대로 읽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참고 자료

경영이란 무엇인가
What management is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