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심리]딜레마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09.11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교육심리학리포트입니다.
만점받은레포트!!

목차

♠ 다음 지문을 읽고 물음에 답해주세요.

◎ 초등학생
◎ 중학생
◎ 고등학생
◎ 대학생
◎ 성인 / 일반인
◎ 분석결과
◎ 과제를 마치며

본문내용

♠ 다음 지문을 읽고 물음에 답해주세요.

당신은 아주 유능한 경찰입니다. 단 한번도 범인을 놓쳐 본적이 없어 경찰들 사이에서도 인정받고 있습니다.
당신이 현재 근무하고 있는 경찰서에서 오래된 살인사건을 조사하던 중 우연히 어떤 한 사건의 범인이 당신이 알고 지내던 사람과 인상착의가 유사하다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의심이 가서 조금 더 깊게 조사해 보니 그 사람은 당신이 부모로부터 버림받아 갈 곳이 없을 때 보살펴 주었던 고아원장이였습니다. 그리고 그 고아원장은 십여 년 전 살인을 저지르고 그 죗값을 치르고 속죄하기 위해 고아원을 지어 갈 곳 없는 고아들을 돌보아왔던 것입니다.
고아원의 고아들은 그 고아원장의 도움으로 모두 좋은 환경에서 자라고 있습니다. 만약 그 원장이 없어진다면 원장의 자선사업으로 운영되어오던 고아원이 문을 닫게 되어 고아들은 갈 곳을 잃게 됩니다.

1. 당신은 이러한 상황에서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살인범인 고아원장을 법의 심판대 에 올리시겠습니까? 아니면 죗값을 치르고자 자선사업을 하며 살아온 고아원장을 모른 척 하시겠습니까?
2. 위와 같이 생각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 감 사 합 니 다 -

◎ 초등학생

▷ 초등학교 1학년 女
모른 척 하겠다.
내가 어려울 때 도와준 사람이기 때문에

→ 2단계 도구적 쾌락주의 단계
단순히 자신의 은혜를 갚아야 한다는 생각이기에 2단계에 해당한다.

초등학교 6학년 女
법의 심판대에 올린다.
자신을 도와준 사람이고 지금은 착한 일을 하고 있지만, 살인 사건으로 인해 아파한 가족들을 생각하면 경찰로서 범인을 잡아야 한다.

→ 5단계 민주적으로 용인된 법의 단계
범인을 잡아야 한다는 이유가 여러 사람을 아프게 했다는 것에 초점이 맞춰져있기 때문 에 최대다서의 최대행복을 전제로 한 5단계에 해당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