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문화]중국의 술과 음주문화에 관하여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9.11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중국의 술과 음주문화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술은 기존에 자료가 많은 전통주가 아닌 현재 유행하는 맥주중심으로 작성했습니다.

목차

1. 개요
2. 중국술의 일반적인 분류
3. 중국술의 종류
4. 중국의 맥주
5. 중국의 음주문화
6. 우리나라와 중국 음주문화의 차이점

본문내용

1. 개 요

중국인들에게는 수천년 전부터 음주의 습관이 있었으며 현재에도 술 문화는 중국인의 생활양식 중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중국 역사상 술은 이미 BC 2100년 이전 하나라 때부터 제조되기 시작했다는 것이 정설이다. 기원전 2000년의 하(夏)왕조로부터 기원전 200년까지 1800년간의 시기는 중국 전통술의 탄생, 성장기이다. 이 단계에 술은 많은 발전을 하지 못하고 사회의 통치자들만 마셨다.
두 번째 시기는 기원전 200년 전부터 기원 1000년인 북송(北宋)까지 1200년 동안으로 중국 전통술의 성수기이다. 이시기에 주호(酒浩) 등 저서가 기술되었고, 신풍주(新豊酒) 등 유명한 술이 발명되었으며, 황주(黃酒)), 과주(果酒), 약주(樂酒), 포도주 등이 발전하였다. 이 단계에서 한∙당(漢唐)시기는 구라파, 아시아, 아프리카 등 지역과의 무역이 흥성하였으며 중국과 서방 술 문화가 상호 교류되어 중국 백주의 발명 및 발전에 기초를 닦아주었다. 3시기는 기원 1000년부터 기원 1840년 청나라시기까지로 약 840여년을 거친 중국 전통술의 제고기이다. 이 시기에 서역(西域)의 증류기가 중국에 전해 들어옴으로 하여 세계적으로 유명한 중국 백주의 발명을 탄생시켰다. 이 800여년동안 백주, 황주, 과주, 약주, 포도주 5종류의 술이 발전하였으며, 백주는 사람들이 보편적으로 마시는 음료(飮料)로 되었다. 1840년부터 현재까지 150년을 거친 5시기는 중국 전통술의 변혁기이다. 이 시기 서방의 선진적인 술 제조기술과 중국의 전통적인 술 제조기술이 서로 결합되어 술 제조 사업은 전례 없는 발전을 이루었다. 고대부터 지금까지 중국인들에게는 사람을 사귀고 인격을 논함에 있어서 술이 중요한 척도로 인식되어왔다. 술의 좋고 나쁨을 따지는 기준은 향기가 짙고, 부드러우며, 달콤한 맛이 있고, 뒷맛이 오래가는 점에 있는데, 이것은 중국인들이 사람을 품평하는 기준이 되기도 한다.

2. 중국술의 일반적인 분류

중국의 전통 술은 주로 ‘백주’(白酒-한국에서 소위 빼갈(고량주)이라 한다)인데 주성이 강렬하여 일반적으로 알코올 도수가 50~60도 정도로 매우 독한 것이 특징이며, 수수, 옥수수, 벼, 밀, 소맥 등을 원료로 하고 투명한 색을 띠고 있다. 술맛을 아는 중국인들은 대개 이 백주를 선호하고 있으며, 요즈음은 현대적 취향에 맞게 알코올 도수 40도 전후의 고량주들도 많이 시판되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