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과학]맑스를 위하여를 읽고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6.09.11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맑스를 위하여 책의 장별 정리입니다.

목차

1. 포이어바흐의 철학적 선언들
2. 청년 맑스에 대하여
3. 모순과 중층결정
4. 피콜로, 베르톨라치와 브레히트
5. 칼 맑스의 1844년 초고
6. 유물론적 변증법에 대하여
7. 맑스주의와 인간주의
8. 현실적 인간주의에 대한 보충노트

본문내용

1. 포이어바흐의 철학적 선언들

청년기 시절의 맑스는 언어뿐만 아니라 철학적 문제들의 바탕이 포이어바흐적이었다. 맑스가 쓴 글들은 포이어바흐적인 문제틀의 맥락 속에서만 이해 가능할 뿐이었다. 맑스가 성찰한 주제들은 포이어바흐의 직접적인 관심사를 넘어서지만 이론적 도식들과 문제틀은 동일하다. 이런 포이어바흐의 텍스트들과 맑스의 청년기 저작들과의 비교연구는 맑스의 텍스트들에 대한 역사적 독해를 가능하게 할 것이며, 맑스의 진화에 대한 보다 나은 이해를 가능하게 할 것이다.
청년기의 맑스는 개념 및 문제틀을 포이어바흐에게서 가져왔고, 빌려온 개념들은 고립되어 하나하나씩 벌려진 것이 아니라 하나의 전체처럼 집단적으로 빌려진 것으로 맑스의 중심적인 토대가 되었다. 하지만 성숙기 시절의 맑스는 이러한 포이어바흐와 단절하게 되고, 새로운 맑스로 거듭나게 된다. 포이어바흐에 대한 인식은 맑스와 헤겔 사이의 관계에 대한 이해를 제공한다. 맑스의 눈에 포이어바흐는 헤겔의 땅에 머물고 있었다. 포이어바흐는 요소를 변화시키지 않았지만 헤겔에 대한 진정한 맑스주의적 비판은 요소를 바꿀 것을 전제한다. 결국 성숙기의 맑스는 우선은 헤겔과 나중에는 포이어바흐와의 이중적 단절을 겪게 된다.

2. 청년 맑스에 대하여

청년기 맑스의 저작들의 문제를 정치적 측면, 이론적 측면, 역사적 측면으로 살펴본다.

(1) 정치적 문제
맑스의 청년기 저작들에 대한 논쟁은 우선 정치적 논쟁이다. 즉 맑스의 청년기 저작들은 사회민주주의자들에 의해 발굴되었고 또한 맑스-레닌주의적 이론적 입장에 대항하여 사회민주주의자들에 의해 이용되었다. 이들에 의하면 자본론은 윤리학적 이론이고, 그 무언의 철학은 맑스의 청년기 저작들에서 소리 높여 말해지고 있다는 것이다. 이들에 따르면 인간들이 살아가고 생활하는 것을 도울 수 있는 모든 것이 청년기 저작들 속에 있다는 것이 된다. 이렇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