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결정적 시기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09.11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학자들이 바라본 결정적 시기
결정적 시기의 정의
영유아의 결정적 시기
결정적 시기의 예

목차

Ⅰ. 결정적 시기(Critical Period)
Ⅱ. 영.유아기의 결정적 시기
Ⅲ. 결정적 시기에 대한 학자들의 정의
1. Konrad Lorenz
2. J.P.Scott
3. Erikson이 말하는 일생 발달의 여덟 단계
4. Freud의 결정적 시기
5. Montessori의 민감기
Ⅳ. 결정적 시기의 예 (침팬지 소년 벨로, 개소년 제니)
1. 침팬지 소년 벨로
2. 떠돌이 개들이 키운 11세 소년(개소년)
3. 제니
Ⅴ. 뉴스보도 자료
. 참고 문헌

본문내용

결정적 시기(critical period)란 발달이 가장 용이하게 이루어지는 최적의 시기를 의미한다. 특정의 기술이나 행동은 결정적 시기의 이전이나 이후에는 비록 발달이 불가능한 것은 아니지만, 발달의 가능성은 대단히 낮다. 이 시기 동안 위험한 자극에 노출되면, 발달은 영원히 회복될 수 없는 손상을 입기 쉽다. 그러므로 결정적 시기는 매우 중요하다.
동물행동학자인 콘라도 로렌쯔(Konrad Lorenz, 1935, 1961)는 각인 현상으로써 출생 후의 결정적 시기 개념을 설명하려고 하였다. 각인(imprinting)은 어린 새끼동물이 생후 초기의 특정한 시기에 어떤 대상에게 노출되면(보통은 어미) 그 대상에 대해 추종반응을 나타내고 비교적 영구적인 유대를 형성하는 현상을 의미한다. 만약 생후 초기의 특정한 시기 동안 어미가 아닌 다른 대상물(어미의 모델이나 인간)에 노출되면 어린 새끼동물은 그 대상물에게 각인한다. 출생 직후 로렌쯔의 보살핌을 받은 새끼거위들은 그들의 생물학적 어미를 무시하였으며 거의 영구적으로 로렌쯔를 어미로 알고 그를 따라 다녔다. 이와 같은 각인 현상은 거위나 오리등의 조류는 물론이고 포유동물에서도 발견되며 인간의 경우에는 영아의 어머니에 대한 애착현상으로 표현 된다. 그러나 최근에 와서는 결정적 시기라는 용어 대신에 민감기(sensitive period)라는 용어가 더 많이 사용되는데 그 이유는 결정적 시기의 개념은 거위와 같은 하등동물에게도 그대로 적용될 수 없다는 것이고 유기체의 경험은 매순간마다의 경험에 의존하기 때문에 동물행동 학자들이 주장하는 것처럼 결정적 시기의 한계는 불변적이 아니며 환경조건을 인위적으로 조작함으로써 결정적 시기는 상당기간 동안 확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더욱이 인간은 인생초기의 부정적 영향을 극복할 수 있는 가소성(Plasticity)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외부적 도움과 지원에 의해 아동은 초기의 이상적이지 못한 영향에서 벗어날 수 있다.
심리학에 있어서 결정적 시기라고 하면, 인간(또는 동물)에게서 볼 수 있는 여러 가지 행동 중 어떤 행동은 그 행동의 발달의 속도가 가장 빠른 것 같은 시기에 가장 환경의 영향을 크게 받는다는 점을 의미하는 것이다. 즉, 어떤 중요한 행동 특징은 발달의 속도가 가장 빠른 발달 초기의 환경이나 교육의 영향을 가장 심하게 받게 된다는 말이 된다. J.P.Scott는 강아지의 사회적 행동의 발달에 있어서는 생후 3-7주가 결정적 시기라는 점을 밝혀 냈다. 이 시기에 강아지가 어머니나 형제로부터 떨어져서 혼자서 자라게 되면, 후일 다른 개나 사람에 대해서 공포감을 보이게 되는 반면, 이 시기(생후 3-7주)의 전후에는 똑같은 처지(어머니나 형제로부터 분리)를 해도 이와 같은 공포는 나타나지 않는다고 하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스코트의 다른 논문에는 세 가지 종류의 결정적 시기 현상에 관해서 언급되어 있다. 그것들은 다음과 같다.

참고 자료

이재연외 아동상담과 심리치료. 양서원. 1990
장휘숙. 아동심리학. 배영사. 1995
장휘숙. 제 2판 아동 심리학. 전영사. 1995
김재은. 유아의 발달 심리. 창지사. 1998
이옥형. 아동발달. 집문당. 1997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