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공학> 은사의 수업 비판하기

저작시기 2006.07 |등록일 2006.09.11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교육공학 레폿- 생각나는 은사의 수업을 비판하는 레폿입니다.

에이쁠 받았습니다.

목차

1. 본문을 작성하기 전에..
2. 본문

3. 과제를 마치면서..

본문내용

1. 본문을 작성하기 전에..

내가 소개하고자 하는 선생님의 수업은 중학교 3학년 때의 국사 선생님의 수업이다. 매일매일 칠판을 보면서 베끼는 노트정리와 빽빽한 교과서 글씨에 지쳐있었던 우리를 그 선생님께서는 다른 선생님들과는 조금 다른 방법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이끌어 주셨다.
선생님께서는 매시간 프린트 물을 하나 나누어 주셨는데 처음 것은 노래 ‘산토끼’를 국사 첫 단원인 선사시대 내용에 맞게 개사한 것이었다. 중학교 3학년 때니까 거의 6~7년 정도가 지나서 그 가사의 내용은 거의 기억나진 않지만 그때의 상황을 되짚어 보면 나를 비롯해서 거의 모든 아이들이 조금 당황하기도 하고, 웃기기도 해서 어찌할 줄 몰랐던 기억이 난다. 하지만 그 와중에는 웃으면서 조그만 소리로 한번 불러보는 친구들도 있었다.
지금의 내 기억으로는 그때의 수업시간은 대부분 즐거웠었던 것 같다. 일단 빡빡한 수업이 아니었고 팔 아프게 필기를 할 필요도 없었으며 수업시간에 친구들과 노래에 대한 어느 정도의 대화하는 것은 허용되는 그런 자유로운 분위기였기 때문이다.
고등학교 입학문제에 대한 압력으로 나와 친구들 모두가 많이 지쳐있는데 그 수업시간만큼은 모두 즐겁게 웃으면서 보낼 수 있었던 시간이었던 것으로 많이 기억에 남는다.

이 보고서에는 먼저 수업내용과 진행에 관한 내용을 서술하고 이홍우 교수가 그의 책에서 제시한 준거에 비추어 비판적 분석을 해보고 그에 대한 보완점을 서술하기로 했다.

2. 본문
1) 바람직한 수업의 준거 설정
이홍우 교수의 책을 보고 내가 설정한 바람직한 수업의 준거는 다음과 같다.

첫 번째는 ‘교과를 교과답게 가르치느냐?’ 하는 것이고, 두 번째는 ‘학생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가르쳤느냐?’는 것이고, 세 번째는 효과적인 질문에 대한 것이고, 마지막으로 네 번째는 ‘노력에 합당하는 가치를 가지는 공부를 해야 한다.’ 는 것이다.

따라서 먼저 예전 기억을 회상하며 수업내용을 먼저 서술하고 이 네 가지 준거에 따라 수업을 비판하고 그에 따른 보완점을 서술해보고자 한다.

2) 수업의 내용 및 방법

선생님이 교실로 들어오자마자 제일 먼저 하시는 일은 자신이 직접 노래 가사를 바꾼 프린트 물을 나누어 주는 것이다.
수업은 먼저 노래를 익히는 것으로 시작했다. 원곡의 가사와 달랐기 때문에 선생님은 먼저 멜로디에 맞추어서 노래를 부르면서 시범을 보여주셨고 우리는 그것을 3번 정도 따라 불렀다. 몇 번 불러본 후에는 선생님이 그 내용에 대해서 설명을 해 주셨는데 설명은 주로 질문에 의해서 이루어 졌다.

참고 자료

1. 지식의 구조와 교과, 이홍우, 2004년, 교육과학사

2. 나의 국어수업 이야기, 김동일,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웹진(http://e.kice.re.kr/) 2004년 8월 통권4호

3. 수학으로 세상을 보는 눈, 오혜정,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웹진 2004년 11월 통권7호

4. ICT를 활용한 수업에의 활력불어넣기, 김성진,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웹진 2004년 9월 4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