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과학)『국가』(Politeia)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9.11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고전세미나>강의를 수강하면서
고전을 도마위에 놓고 비판적 창의적 사고를 총 동원해
개인적인 시각에서 감히 평가해보았습니다
참고하셔서 많은 도움 되길 바랍니다.

목차

목 차

<국가>
-플라톤-

Ⅰ. 작가 소개



Ⅱ. 시대적 상황 및 작가의 의도



Ⅲ. 작품 소개 및 줄거리, 원문 소개


Ⅳ. 작품의 영향 및 평가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플라톤의 대화편 『국가』(Politeia)는 이상국가론으로 유명하다. 그러나 플라톤이 『국가』(Politeia)에서 다루고 있는 이상국가론은 정의를 실현하고자 하는 정의론적인 성격이 강하지, 엄밀한 의미에서의 국가론이라고 평가되지 않는다. 왜나하면 국가의 구성원인 국민의 요구와 이익을 보장하고 그것을 실현코자 하는 실질적인 의미의 국가와는 성격이 다르기 때문이다. 또한 그의 이상국가론은 소수의 철학자들에 의해서 다스려지기 때문에 다수의 의견을 존중하는 민주주의와는 거리가 있으며, 또한 전체주의로 빠지게 된다고 비판당하기도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플라톤의 『국가』(Politeia)는 오늘날의 현실에서도 우리에게 많은 점을 시사해 준다. 예를 들어 정의란 절대적인 것인가, 아니면 상대적인 것인가? 국가는 도덕적 목표의 실현을 위한 것인가, 아니면 단지 국민의 욕구와 이익실현을 위한 도구에 불가한가? 정의로운 사람보다 그렇지 못한 사람들이 잘 사는 현실을 어떻게 설명할 것인가? 민주주의는 과연 최선의 정치체제인가? 등과 같은 현대의 윤리학적 정치학적 중요한 문제들에 대해서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고 있다. 또한 『국가』(Politeia)는 오늘의 시각에서도 대담하다고 할 수 있을 많은 내용들을 담고 있다. 예를 들어 철인통치론이나 시인추방론, 사유재산을 갖지 않는 통치자들의 이상적 공산주의적 공동체 구상, 여성 통치자가 등장할 기회 부여, 그리고 교육의 공공성에 대한 주장 등이 있다.
이런 내용 중에서 현재까지 지속적인 영향을 미쳐온 대표적인 문제는 ‘국가는 정으와 앎(인식)에 기초한 정치를 할 때에만 좋은 나라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1. 플라톤, 『국가』박종현 역, 서광사, 1997

2. 강대석, 『그리스 철학의 이해』한길사, 1989,

3. W.K.C 거드리, 『희랍 철학 입문』, 박종혀느 종로서적, 1984,

4. 김완수, 『플라톤 철학의 재음미』, 서강대학교 출반부, 1999

5. 박종현, 『희랍사상의 이해』, 종로서적, 1982.

6. 박희영, 『플라톤 철학과 그 영향』, 서광사, 2001.

7. M. 보르트, 『철학자 플라톤』, 한석환 역, 이학사, 200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