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조셉 캠벨, 신화의 힘 독후감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09.11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신화의 힘
빌 모이어스와 조셉 캠벨 대담집인데요
독후감입니다.

목차

들어가며

신화란 무엇인가
1. 신화와 현대 세계
2. 내면으로의 여행
3. 태초의 이야기꾼들
4. 희생과 천복
5. 영웅의 모험
6. 조화여신의 지혜
7. 사랑과 결혼 이야기
8. 영혼의 가면

맺으며

본문내용

들어가며
수업시간에 빌 모이어스와 조셉 캠벨의 대담방송을 보았었다. 그때 본 조셉 캠벨의 여유롭고, 어떻게 보면 집시(?)스럽기도 한 태도와 그가 한 이야기들이 가슴에 남아서 책을 찾아보게 되었다. 역시 잊혀지지 않을 이야기들로 가득 차 있어서 기분이 좋았다. 신화의 힘. 여태 신경도 쓰지 않던 우주에 대하여, 그리고 나에 대하여 너무 많은 생각을 하게 해준 책에 대한 독후감을 쓴다.

신화란 무엇인가?
신화란 무엇인가? 이 질문에 답을 하기가 쉽지 않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신화는 우리의 정신세계에 그만큼 깊숙하게 들어와 있기 때문이다. 태어나서부터 지금까지 우리는 알게 모르게 신화와 함께 호흡하며 살아가고 있다. 태어나서 처음 듣던 고대 그리스 신화에서부터 우리 한국인이라면 한번은 들었을 법한 단군 신화에 이르기까지 시공간을 막론하고 인간과 함께 숨쉬어 온 신화에 대해 쉽게 정의하기는 어려운 일이다. 문자 그대로 신들의 이야기라는 광범위한 정의는 쉽게 피부에 와 닿지 않는다. 이 책의 대담자중 한 명이며 지은이라고 할 수 있는 세계적인 신화학자 조셉 캠벨의 말을 빌리자면 캠벨은 신화가 `살아 있음의 경험`이라고 일러준다. 내가 어디에 있는지, 어디로 가야 하는지를 가르쳐주는 실마리라고 말한다. 현대 인간사 거의 모든 문제를 신화의 테두리 안에 빗대어, "신화란 내면의 길을 잃고 헤매는 우리 현대인이 궁극적으로 걸어야 할 길을 알려주는 안내판임"을 자상하게 전해 준다고 한다. 캠벨의 말은 상당히 거창하게 들린다. 그러나 그의 말에 섞인 수많은 신화들을 접하면서 안내판으로서의 신화의 힘은 자명해졌다.

본문
1. 신화와 현대 세계
현대 세계는 신화와는 동떨어진 것처럼 느껴진다. 현재는 정보화 시대, 세계화 시대의 모토를 걸고 각 나라, 세계는 빠른 속도로 움직여 나가고 있다. 거기서 우리들은 멈춰서는 안 되는 시계의 톱니바퀴의 일원이며 뒤돌아 볼 겨를도 없이 앞으로만 달려가고 있다.
이런 사회에서 신화가 어떤 역할을 하는가? 현대 사회에서는 우리는 극심한 갈증을 느끼며 살아간다. 이는 정신적 목마름이다. 매일 신문에서 오늘 주가 지수, 코스닥 지수, 환율을 알 수는 있지만, 숫자나 기호들로는 채워지지 않는 목마름을 사람들은 느끼며 살아간다. 이때 신화는 한 방울의 물의 역할을 해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