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의상학]바로크 복식

저작시기 2006.07 |등록일 2006.09.10 한글파일한글 (hwp) | 1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바로크 복식에 대해 정리되어 있어요

목차

1. 역사적 배경
2. 바로크 건축
3. 바로크 복식
4. 청교도인들의 복식
5. 머리형과 모자
6. 신발
7. 장신구
8. 현대패션에 응용된 바로크
9. 영화에서 보이는 바로크
10. 후기

본문내용

바로크(Baroque) 복식

1. 역사적 배경
바로크(Baroque)는 스페인어의 바루카(barrucca)에서 연유된 것으로, `일그러진 진주`를 뜻한다. 르네상스의 고전적인 균형, 조화의 세계에 비하여 유동적이고 강렬한 남성적인 감각과 더불어 기묘하고 이상한 이미지가 강조되어 붙여진 이름이다. 바로크 예술은 절대주의의 궁정과 반종교개혁의 정신을 모체로 하여 개화한 예술로 로마를 중심으로 전 유럽에 번지게 되었다. 바로크는 궁정양식으로 장중취미를 기반으로 하여발전하였다. 풍부한 활력, 힘찬 움직임, 강렬한 감정, 복잡하고 다양한 성격을 가진 현실주의적인 경향을 보였다. 변화와 균형이 파괴된 데서 오는 부조화나 황당무계함 등을 문화적 특징으로 갖고 있다. 엄격하고 품위있는 외양으로 이지적인 감각을 지닌 르네상스 양식에 비해, 바로크 양식은 열정적이고 감각적인 기풍을 지녔다.

바로크는 정치적으로 절대주의 시대에 해당되며 사상적으로는 기독교 사상의 지배에서 벗어난 계몽사상시대에 해당된다. 사회. 문화적 배경으로는 1588년 스페인 무적함대가 영국의 넬슨 제독에게 대패(大敗)하고 30년 전쟁의 발발로 결국 국제전쟁으로 확대되었다. 각 국의 경쟁적인 해외식민지 · 해외시장 개척되었으며 외교, 원거리 무역 등 활동의 범위가 매우 넓어졌다. 또한 네덜란드가 경제 강국으로 부상하여 스페인 모직물 상공업자들이 무리한 과세를 피해 이주하였고, 공화연방국가 설립되었다.
17세기 초엽 스페인은 쇠퇴하고 네덜란드가 상업과 무역의 중심지가 되었다. 공화정의 체제를 가진 네덜란드는 유럽의 정치적 지도력을 장악했고, 프랑스는 절대왕정과 경제의 기반을 확립했다. 17세기 중엽을 지나면서부터는 정치적 권력 중심이 프랑스 궁정에서 확립되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