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영화속조선시대

저작시기 2006.07 |등록일 2006.09.10 워드파일MS 워드 (doc)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스캔들, 왕의남자, 음란서생..
한국 조선시대의 모습을 빠짐없이 보여주는 그시대의 공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최근 TV에서의 <대장금>열풍에 이어 영화 <혈의누><형사>를 비롯, 현재 각 방송사가 경쟁적으로 선보이고 있는 사극들은 어느 때보다 뜨거운 시대극 열풍을 일으키고 있다. TV 드라마가 여인들을 중심으로 한 조선시대의 암투에서 벗어나 고려, 삼국시대로 눈을 돌렸지만 스크린은 오히려 조선시대를 배경으로 한 현대적인 사극이 주를 이루고 있다. 이는 그 동안 TV에서 숱하게 보아왔던 역사 속 인물에 초점을 맞추기 보다 현대적인 이야기를 시대극의 형식을 사용해 그려내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처럼 현재 유행처럼 퍼져나가는 역사 속 이야기와 전통적인 이미지들이 우리에게 친근하게 다가오는 계기는 영화가 큰 힘을 차지한다고 볼 수 있다.

우선 조선시대는 삼국시대부터 고려시대와는 달리 유교를 숭상하여 그 전까지의 문화와는 현격한 차이를 드러낸다. 즉, 이 시대를 시종일관 지배했던 억불숭유정책은 당시의 문화를 서민적이고 실용적이며 소박한 성격의 것으로 발전하게 했다. 그로 인해 미술과 공예 등에서도 의식주 생활에 요구되는 필수품이나 문방구 등과 관련하여 특색 있게 발달하였다. 따라서 공예품의 재료는 양반들의 검소한 성향에 따라 나무, 대, 흙, 왕골 등과 같은 값싼 재료를 많이 이용하였다.
조선의 공예는 백자가 대표적이었는데, 백자는 바탕 흙이 훨씬 견고할 분 아니라, 청자보다 깨끗하고 담백하여 검소한 아름다움을 풍겨서, 왕족이나 사대부의 취향에 잘 맞았다. 자기의 산지로는 경기 광주의 분원이 유명하여, 장롱, 궤, 문갑, 탁자 등 목공예 분야도 자연미를 최대로 살리면서 고상하고 기품 있는 작품을 만들었다.
그밖에 철제 은입사 공예와 백통에 구리를 입사하는 백통 입사 공예도 발전하였고, 별전이나 열쇠패와 관련된 금속공예도 발달하였다.

이에 입각하여 영화 속에서 볼 수 있는 조선시대의 모습들과 그에 대한 공예문화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1) 18세기 조선의 풍광을 찾는 헌팅 대장정 - 스캔들(조선남녀상열지사)
조선의 상류 사회, 그 배경으로 놓일 만한 우아함과 풍취가 살아있는 공간을 찾아내는 건 만만한 작업이 아니었다. 전선 같은 현대적 장치가 끼어 들지 않으면서 인물별, 씬별로 어울리는 분위기가 살아 있어야 했다. 크랭크 인 전 1년간의 답사가 이루어졌고, 실제 촬영에서도 강원도 북단에서 땅 끝 진도까지 ‘우리 땅 답사’의 경지에 이르는 대장정을 감행했다. 이런 눈물겨운 노력의 결과로 발견한 영화의 베스트 로케이션 장소 두 군데. 하나는 절벽 위의 소나무 숲 뒤에 자리 잡은 안동의 ‘옥연정사’이고,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