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근육의 해부, 생리학적 고찰과 관절의 구조적 파악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9.10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근육의 해부 생리학적 고찰과 관절의 구조적 파악 레포트 제출본입니다.
각각의 사진까지 첨부되어있습니다.

목차

Ⅰ. 근육의 해부․생리학적 고찰
Ⅱ. 관절 Articulation joint

본문내용

Ⅰ. 근육의 해부․생리학적 고찰

근육계(Muscular system)는 근육조직(muscular tissue)으로 구성되며, 수축과 이완에 따라 몸의 운동을 수행하는 기관으로 화학적 결합 에너지를 기계적 결합 에너지로 전환한다. 근육(muscles)은 인체 조직 중에서 수축성이 강한 조직으로써 뜻대로 움직일 수 있는 수의근(voluntary muscle)인 골격근과 불수의근(involuntary)인 평활근, 심근의 3종류가 있다. 골격근은 관절, 표정 및 저작 등의 운동에 관여하고 평활근은 내장 벽에 분포하여 심근은 심장에 국한되어 존재한다. 근은 외배엽에서 유래되는 몇 개의 근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중배엽에서 발생한다.
골격근은 횡문근이라고도 하며 수의근으로 가로줄무늬, 원주형 세포, 중등도의 재생력을 가지고 있으며, 빠르고 강력한 힘 발생, 핵은 세포막 바로 아래에서 타원형이다.
평활근은 내장근(visceral muscle)이라고도 하며 민무늬, 방추형 세포를 가지고 있다. 불수의근(involuntary)이며 느리고 약하지만 빠른 재생력을 가지고 있다.
심장근은 횡문근이라고도 하며 가로줄무늬, 가지가 난 세포, 1-2개의 핵, 사이원반이 존재한다. 불수의근(involuntary)으로 규칙적이고 강력한 힘을 발생시키지만, 재생은 불가능하다.


1. 골격근의 구조
골격근은 체성신경계(somatic nerve system)의 조절을 받고, 뼈에 직접 붙거나 건에 부착하거나 건에 연결된 후 다른 근육과 연된다. 체중의 약 40-50%를 차지하며 인제에는 약 600개 이상의 골격근이 있다. 골격근 세포는 원주상이며 길이는 약 3㎜ ~ 20㎝이고 직격은 10~100㎛이다.
근세포의 핵은 근초 부근에 여러 개가 있고, 세포질인 근형질(sarcoplasm)에는 특수한 근원섬유(myofibril)가 있는데, 이들 모두는 세포막인 근초(sarcolemma)에 의하여 싸여 있다.
근형질에 있는 근원섬유(myofibril)는 다른 세포에서 볼 수 없는 특이한 구조물로 지름은 평균 1~2㎛이고 다수의 근세사(myofilament)로 구성되어 있다.
즉, 근육이란 근세포인 수많은 근섬유(muscle fiver)의 집합체이고, 근섬유는 근원섬유가 모여서 이루어지며, 근원섬유는 다시 근수축의 기본 단백질인 근세사의 집합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근세사(myofilament)는 굵고 가는 2종류가 서로 평행하여 배열되어 있는데, 굵은 것은 마이오신이라는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어서 마이오신근세사(myosin filament)라고 하며, 가는것은 액틴(actin) 트로포마이오신(tropomyosin)및 트로포닌(troponin)이라는 단백질로 구성된 복잡한 구조물로서 액틴근세사(actin filament)라고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