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일본문화]일본의 목욕문화

저작시기 2006.09 |등록일 2006.09.10 파일확장자압축파일 (zip) | 37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한글 레포트에서는 일본의 목욕문화 전반에 관해 설명해 놓았습니다. 일본식 용어는 한글로 읽는방법과 한자표기를 병행하고, 한자위에 후리가나로 일본어도 덧붙여 놓았습니다.
레포트에서 중심되는 내용에 사진을 추가하여 PPT를 제작하였습니다. 사진이 필요하신 분들은 PPT를 활용하시면 됩니다.
최선을 다해서 작성한 자료입니다.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래요 ^^

목차

1. 목욕문화의 역사
(1) 헤이안시대(平安時代)
(2) 가마쿠라시대(鎌倉時代), 무로마치시대(室町時代)
(3) 아즈치·모모야마시대 (安土·桃山時代)
(4) 에도시대(江戸時代)
(5) 메이지(明治)이후

2. 목욕문화가 발달하게 된 배경
(1) 고온다습한 기후
(2) 화산의 영향
(3) 취약한 난방시설
(4) 손님접대의 한 형태로 발전
(5) 종교적 의미를 띤 의례의 하나로 중시

3. 일본인에게 있어 목욕의 의미
(1) 청결과 정신 위생의 수단
(2) 치료
(3) 유희
(4) 접대

4. 가정에서의 목욕
(1) 일본의 욕실
(2) 가정에서의 목욕문화

5. 센토(銭湯)
(1) 센토란?
(2) 영업시간과 요금
(3) 센토를 통해 알아보는 일본의 목욕문화

6. 혼욕문화

본문내용

1. 목욕문화의 역사
고대 일본의 신화․전설을 기록한『고지키(古事記)』에는 「いざなぎのみこと 이자나기노미코토(いざなぎのみこと) : 천신의 분부로 처음 일본을 다스렸다는 남자 신
(이자나기 미코토)가 황천으로 죽은 아내를 찾아갔다가 돌아와서 흐르는 물에 몸을 씻었다」는 내용이 쓰여져 있는데, 이것을 일본에서 목욕에 관련된 최초의 기록으로 보고 있다. 이후 불교가 들어와 전파되면서 절 안에 공중목욕탕이 생기는 등 목욕문화가 불교와 함께 발달하기 시작했다. 일본의 목욕문화가 시대별로 어떤 발달을 이루었는지 좀 더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자.
(1) 헤이안시대(時代)
나라()에 ‘공중욕탕’이라 불리는 공중목욕탕이 생겨나 영업을 시작하였고, 이것이 공중목욕탕의 기원이 되었다.
(2) 가마쿠라시대(時代), 무로마치시대(時代)
가마쿠라()와 교토()에 “쵸유()”라 불리는 공중목욕탕이 생겼다. 당시 돈이 많은 사람들 일부가 자신의 집에 목욕탕을 만들었고 가난한 사람들은 목욕탕을 만들지 못해 공중목욕탕인 쵸유()에 다녔다고 전해진다.
(3) 아즈치․모모야마시대(․時代)
1591년 伊勢与一(いせのよいち)가 ‘공중목욕탕(湯屋)’을 개업하였는데 이것이 센토(銭湯)의 원형이 되었다. 에도시대 센토문화의 발상인 이 ‘요이치(与一) 목욕탕’은 한증탕으로 요즘의 사우나 목욕과 비슷하다. 이로부터 일본의 사우나목욕 문화의 역사가 오래된 것임을 짐작할 수 있다.
(4) 에도시대(時代)
에도 막부가 열린 후 많은 사람들이 에도로 모여들면서 대중목욕탕도 점점 늘어났다. 에도시대 초기부터 말기까지의 대중목욕탕은 대부분이 ‘한증탕’이었으며 ‘도다나목욕탕()’ 이라는 명칭으로 불린 혼탕이었다. 당시 상류층 이외에는 욕실을 소유하고 있지 않았으므로 일반 서민들은 대중목욕탕인 ‘센토’에 가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이 에도시대의 ‘센토’ 즉 ‘도다나목욕탕()’은 무릎을 담글 정도의 물을 받아서 하는 반신욕이었다. 그래서 상반신을 수증기에 쐬며 반신욕을 했다. 당초에는 욕실의 출입구에 미닫이문을 달아서 수증기가 빠져 나가지 않도록 했다. 그러나 그것이 완벽하지 않았기 때문에, 목욕통 앞을 천정부터 판으로 짜서 가리는 방법을 생각해내어 그 명칭을 ‘자쿠로구치()’라고 했다. ‘자쿠로구치()’는 대중목욕탕에서 씻는 곳과 목욕통 사이의 출입구를 말하는데, 위쪽은 막혀 있고 아래쪽으로만 뚫려 있었기 때문에 엎드려서 드나들어야 했다. 요즘 우리나라에서 불고 있는 반신욕 바람이 일본에서는 오래전부터 행해졌음을 짐작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일본문화의 산책』, 김태영지음, 보고사
『일본의 문화와 생활』, 홍진희지음, 보고사
『게다도 짝이 있다』, 한국일어일문학 지음, 글로세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