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감상문]알려지지 않은 미국 노동 운동이야기를 읽고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09.10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5페이지로 되어있습니다. 말그대로 알려지지 않은 미국 노동 운동이야기를 읽고 자신의 생각을 덧 붙여서 쓴 글입니다. 유용하길 바랍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레포트 과제로 알려지지 않은 미국 노동운동 이야기를 읽게 되었다. 나에게 노동운동이란 참 생소한 것이었다. 물론 자본주의 사회에서 노동자는 항상 피지배자이고 불만이 가득한 존재라는 것은 알고 있다. 사실 자본가를 제외한 모든 사람이 노동자인데, 나의 인식사이에서는 노동자는 정말 힘들게 육체노동을 하고 있는 사람으로만 국한되어 있다. 이 책에 소개되어있는 노동운동도 역시 가난하고 육체노동을 주로 하는 노동자들을 다루고 있었다. 이 책의 간략한 내용을 설명하기 전에 나는 노동운동에 관하여 먼저 생각해보았다. 나에게 자본주의는 이미 당연하게 생각되어져있었다. 물론 자본주의를 극도로 옹호하고 완벽하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하지만 사회주의의 패배는 눈앞에서 보았고, 또 우리의 주적인 북한은 사회주의의 가장 큰 실패자이기 때문에 자본주의에 대한 다른 반대의식을 가져 본적은 없었다. 비록 우리집이 자본가 집안도 아니지만 어려서부터 반 사회주의적 교육을 받아서 인지 노동자들이 주장하는 것은 마치 미국의 자본가들처럼 빨갱이로 몰아세우기 바빴다. 내가 이 수업을 듣고, 이 책을 읽기 시작하면서 한가지 얻고자 한게 있었다면 바로 이러한 편견에 대한 나만의 다시보기를 통하여 다시 한번 생각해 보는 것이었다. 먼저 책의 간략한 내용을 살펴보자.
남북전쟁 후에 나타난 노동운동에서는 그 선구자라고 볼 수 있는 실비스가 있다. 실비스는 노동시간 8시간 결의안 및 흑인 그리고 여성노동자들을 위해 그들의 대변인이 되어주었다. 8시간 노동결의안이 통과되었을때도 그는 여성과 흑인들을 노동운동에 가담하게 하기위하여 계속해서 투쟁하고 주장하였고, 그의 죽음은 다른 일부 노동운동 지도자들에게도 영향을 미쳤다. 후에 흑인들이 노동운동에 참여하게 되었고 이는 노동운동의 탄력을 가져왔다. 여기서 나는 실비스의 주장이 굉장히 옳았음을 알 수 있었다. 내 생각에 전체적인 흐름상 미국 노동운동이 난항을 할 수 밖에 없었던 가장 큰 요인은 바로 계급적으로 나뉘어져 있는 투쟁이었기 때문이었다.

참고 자료

<<알려지지 않은 미국 노동운동 이야기 >>
- 리차드 O. 보이어 -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