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유전자 조작 농산물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09.10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

목차

1. 유전자 변형 농산물 GMO(Genetically Modified Organism)이란?

2. 유전자 조작에 대한 논쟁

3. 유전자 변형 농산물에 대한 우리나라의 표기방법과 대처

4. 유전자 조작 농산물이 생태계 주는 영향

5. 유전자 조작 농산물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

본문내용

1. 유전자 변형 농산물 GMO(Genetically Modified Organism)이란?

유전자 변형 농산물 GMO(Genetically Modified Organism)이란 유전자를 인공적으로 분리하거나 결합해 자연교잡에서는 육성되지 않는 저항성, 내병성, 내충성 및 품질의 향상 등 의도적인 특성을 갖도록 만들어낸 농산물을 말한다.
웬만한 병충해에도 끄덕없는 콩, 오래 저장해도 무르지 않는 토마토 등이 유전자를 변형시켜서 만들어낸 농산물이다. 이런 양질의 농작물은 곧 인류에게 닥칠 심각한 식량 문제를 해결해주는 획기적인 해결책이라는 의견이 분분한 가운데 이들이 건강과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전문가들 사이에서 팽팽한 의견이 맞서고 있다.

2. 유전자 조작에 대한 논쟁

유전자 조작에 대한 논쟁을 살펴보자. 먼저 옹호하는 가장 큰 이유는 식량문제를 해결 할 수 있다는데 있다. 해충과 잡초에도 잘 견디는 품종을 만들어 단시간 내에 많은 수확량을 올릴수 있기 때문에 기아에 허덕이는 인류의 식량문제를 해결 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맛과 영양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거나 약용 성분을 주입하여 영양결핍을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제초제, 살충제, 저항성을 가진 농산물은 농약에 의한 환경오염을 줄이는데 기여할 것이라는 것이다.
그에 반해 반대하는 입장을 살펴보면 종래에 불가능했던 다른 종사이의 유전자 전달을 가능케하는 돌연변이를 인위적으로 양산해 내는 기술이라는 것이다. 그리고 자연적으로는 절대로 일어날 수 없는 종들 사이에 유전자가 바뀌어 새로운 종이 만들어진다는 점에서 인간이 겪지 못하고 미처 예측하지 못했던 갖가지 부작용들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이다.
새로운 생물체에 들어간 유전자가 예상치 못한 현상을 만들수도 있다. 예를 들면 붉은 색 페츄니아꽃을 만들기 위해 넣어준 유전자가 작물의 성장을 저해하는 예상치 못한 결과를 초래할수도 있는 것이다. 그리고 어떤 유전자의 기능이 사라질수도 있고 불안정해질 수도 있다. 또한 새로운 독소가 생겨날 수도 있고 생태계속의 야생 생물체에 어떤 영향을 줄 수도 있다는 것이다.
대표적인 사례는 1989년 미국에서 발생한 트립토판사건이다. 트립토판은 식품 첨가제로 흔히 사용되는 아미노산(단백질의 기본성분)의 일종이다. 과학자들은 미생물에 트립토판 유전자를 삽입한 후 미생물을 증식시켜 대량의 트립토판을 얻는데 성공했다.
문제는 이 트립토판이 첨가된 식품을 먹고 36명이 사망하고 1만여명 이상의 환자가 발생하였다는 점이다. 몸에서 백혈구 수가 증가하고 심한 근육통 증상을 보이는 전혀 새로운 종류의 병이었다. 미국은 그 해 11월 트립토판 첨가 식품을 먹지 말라고 비상 경고령을 내렸다.
또한 미국의 한 회사는 콩의 영양분을 더욱 증가 시키기 위해 브라질산 땅콩의 특정 유전자를 콩에 삽입했다. 가축 사료용으로 만들 계획이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