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마케팅]컬트 마케팅 분석 및 성공전략이해

저작시기 2006.07 |등록일 2006.09.10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컬트라는 집단은 그 자체만으로 큰 의미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컬트라는 집단이 어느것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즐긴다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관심이 아닌 헌신으로 바뀌게 된다.
그리고 주변의 사람들을 점점 더 자신의 쪽으로 바꾸려고 노력할 것이다.
이것이 바로 컬트 마케팅의 가장 큰 효과이다.
또한 기업은 컬트집단을 위해서 그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점점 더 발전하여 가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컬트마케팅의 성공전략을 분석하여 이해를 도왔다.
내용에 충실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자신의 레포트에 잘 쓰길 바래요^^

목차

<컬트마케팅이란>

<컬트의 계속적인 확장력>

<‘처음 사랑 끝까지’ 컬트고객은 절대로 배반하지 않는다>

<컬트 마케팅의 성공조건>

본문내용

<컬트마케팅이란>

컬트(Cult)란 어떤 인물, 이념, 사물에 귀의하고 헌신을 바치는 집단, 또는 운동이다. 그 이념은 특이하고, 잘 정리된 헌신적인 공동체를 확보하고 있다. 그것은 배타적인 헌신(즉 다른 단체와 공유하지 않는)을 얻고 있으며, 그 구성원들은 자발적으로 그 컬트를 옹호한다. 고객의 구매행동에 있어서 중요한 영향을 끼치는 세 가지 소비 형태가 있다. 합리적 소비, 비합리적 소비, 그리고 몰합리적 소비이다. 이중에서 비합리적 소비와 몰합리적 소비가 증가하고 있다. 이는 포화된 시장에서는 라이프스타일 쇼핑이 단순한 기계적인 구매행위가 아니라 미적 요소와 종교적 요소를 갖고 있기 때문이다. 컬트 소비자는 몰합리적 소비형태를 띠고 있다. 이러한 몰합리적 소비는 포화된 시장에서 숭배적 부가가치가 선호도를 결정한다.
몰합리적 소비형태는 점점 더 가격. 성능 관계 중심의 합리적 구매를 대체하고 있다. 거기에서 가격은 아무것도 바꾸지 못한다. 왜냐하면 숭배의 영역에서 유사한 경쟁상품들은 살인적인 가격 경쟁 속에서 곧 바로 비슷한 가격대로 조정되기 때문이다. 이런 것은 컴퓨터 분야나 자동차 산업, 레저 산업분야에서 흔히 볼 수 있다. 경쟁 속에 있는 숭배적 제품들은 같은 가격대를 유지하고 있고 변화가 있으면 곧 바로 재조정된다. 이로써 가격 소비의 합리적 메커니즘은 무의미해진다. 이는 당연히 상류계급의 사치품을 만들어 내는 특수한 소수의 독점영역이 언제나 존재한다는 것을 부인하려는 것이 절대 아니다. 우리가 관심을 두어야 하는 것은 시장의 커다란 움직임이다. 따라서 부자들의 사치스런 소비형태는 여기서는 아무런 의미가 없다. 그러나 보통의 남녀가 합리적인 소비를 하다가 몰합리적 소비를 하게 되면 귀를 기울이고 그 의미를 생각할 필요가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