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엠부쉬마케팅 분석 및 발전방안(기습마케팅)-매복 시켜라

저작시기 2006.07 |등록일 2006.09.10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엠부쉬(ambush)란 ‘매복’이란 뜻으로 글자 그대로 복병처럼 숨어 있다가 예기치 않은 혼란에 빠뜨리는 효과를 발휘하여 경재사의 허를 찌르는 새로운 프로모션 전략이다.
엠부쉬 마케팅은 게릴라전에서 매복을 하고 있다가 기습적으로 적을 공격하여 혼란에 빠뜨리는 전술을 마케팅에 활용한 것이다.
예로 샤키 오닐과 코닥 필름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2002년 월드컵에서 나타난 엠부쉬 마케팅을 분석하였다.
공식 스폰서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서 기업들은 효과적인 엠부쉬 방법을 찾아야 할 것이다.
후반부에 <엠부쉬 마케팅의 구체적 마케팅 방안>을 추가하여 이해를 도왔다.
내용에 충실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레포트에 잘 쓰세요^^

목차

<엠부쉬마케팅이란?>
<대한민국을 바꾼 마케팅_Be The Red`s>
<엠부쉬 마케팅의 구체적 마케팅 방안>

본문내용

<엠부쉬마케팅이란?>
엠부쉬(ambush)란 ‘매복’이란 뜻으로 글자 그대로 복병처럼 숨어 있다가 예기치 않은 혼란에 빠뜨리는 효과를 발휘하여 경재사의 허를 찌르는 새로운 프로모션 전략이다. 엠부쉬 마케팅은 게릴라전에서 매복을 하고 있다가 기습적으로 적을 공격하여 혼란에 빠뜨리는 전술을 마케팅에 활용한 것이다. 즉 올림픽, 월드컵 등의 세계적인 스포츠 이벤트에 공식적인 스폰서가 아닌 기업들이 자신의 브랜드나 제품을 연결해서 홍보하는 일종의 기생(parasitisc)마케팅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공식후원사가 아닌 기업이 활용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으로 공식 후원사가 아닌 기업이 마치 후원사와 같은 기업으로 부각돼, 후원사와 같은 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하는 행사나 광고를 집행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국제행사가 있는 매우 더운 여름날 행사장이나 근처에서 생수회사가 로고가 크게 그려진 트럭을 이용해 무료로 물을 공급해준다든지 하는 방식이다. 정상적인 경우라면 회사가 행사에 스폰서 비용을 지불하고 공식 후원자가 되어 마케팅 활동을 할 수 있지만 위의 경우에는 큰 비용이 없이도 행사 참가자에게 공식 후원자로 생각하게 할 수 있고, 그 근처를 취재하는 미디어들에 의해 자연스럽게 전파방송 등을 타게 되기도 한다.
물론 공식 후원자들의 항의나 제지활동도 있겠지만 상대적으로 매우 저렴한 방법으로 큰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이 바로 엠부쉬 마케팅이다. 엠부쉬 마케팅의 가장 흔한 형태는 이처럼 사람들이 많이 모이거나 미디어가 집중된 곳에서 깜작 이벤트를 하는 것이다. 길가에서의 퍼포먼스일 수도 있고, 무료 상품증정 형태의 방법일 수도 있다. 엠부쉬 마케팅은 이런 실제 행사뿐만 아니라 인터넷 등에서의 치고 빠지는 방식의 이벤트를 행할 수도 있다. 또한 모든 미디어가 엠부쉬 마케팅의 수단으로 사용될 수 있다.최근 들어 엠부쉬 마케팅은 단순한 단계를 넘어 점차 교묘한 수단들이 사용되고 있으며, 기업들은 단기적이고 다양한 전략으로 엠부쉬 마케팅을 기획하여 실행하고 있다.
즉, 적은 비용으로 매체노출을 극대화 하거나 상기도 및 인지도를 높이는 효과적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이라 할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