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버즈 마케팅의 분석과 성공전략 이해-입에서 입으로 번지게 하라

저작시기 2006.07 |등록일 2006.09.10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버즈마케팅에서 버즈란 것은 벌이 윙윙거리는 것을 의미한다.
자신도 모르게 상품에 대한 깊은 인상이 남아서 주위에서 맴돌게 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강한인상을 주어야 하고 또 구전의 가능성을 남길 수 있어야 한다.
즉 사람을 통한 전달은 더 효과적인 영향을 가져올 수 있다.
이것이 바로 버즈마케팅의 목적이다.
이 글에서는 버즈 마케팅의 원리에 대해서 이해하고 성공전략을 이해하기 위한 글이다.
내용에 충실하기 위해 노력하였으며 레포트에 잘 인용하기 바랍니다.

목차

<버즈마케팅이란>
<친구 따라 강남 간다>
<‘윙윙’거릴 수 있어야 한다>
<성공적인 버즈 마케팅을 위한 5가지 전술적 요소>

본문내용

버즈(buzz)는 ‘벌이나 기계 등이 윙윙 거린다’는 뜻으로 고객이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에 열광하여 일종의 신드롬이 형성되는 과정을 의미하는 버즈효과(buzz effect)라는 말에서 유래했다. 마케팅 용어로서 버즈 마케팅은 자발적으로 촉진되는 ‘폭발적 수요’라고 정의 할 수 있다. 다시 말하면 버즈 마케팅이란 대규모의 매스 마케팅 기법을 이용하지 않고, 개인적인 인적 네트워크(social network)를 통해 마케터가 원하는 정보를 소비자들에게 전달하는 일종의 구전 마케팅 기법이라고 할 수 있다. 버즈 마케팅은 일반적으로 기업에 의해서 한 방향으로 전달되는 광고나 홍보 등과 달리 고객 상호간에 양방향으로 전파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소비자들이 자발적으로 커뮤니케이션을 만들어 내어 파급효과를 극대화한다는 점이 그 매력이다. 즉 광고비를 거의 사용하지 않고 사람과 사람을 통하여 전파되는 파괴력을 지니고 있는 마케팅이 바로 버즈 마케팅이다. 버즈 현상이 일어나는 것은 소비자들의 상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서이다. 따라서 버즈 현상을 일으키기 위해서는 소비자들을 상대로 광고 공세를 펴는 것이 아니라, 소비자들이 어떤 특정 제품을 화제에 올리게 하거나 그것을 사용하게 함으로써 남들이 그것을 목격하도록 여건을 조성해야 한다. 버즈는 전파성이 강한 잡담이다. 관심을 끄는 새로운 사람이나 장소 혹은 사물 등에 대한 자연 발생적인 소문으로 입에서 입을 통해 널리 알려진다. 버즈 마케팅으로 성공한 대표적인 브랜드는 비아그라, 해리포터, 폴크스바겐의 딱정벌레차, 할리 데이비슨 모터사이클 등을 들 수 있다.버즈 마케팅이 유행하는 이유는 비용이 적게 들고, 반응이 즉각적이며, 소비자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