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그린마케팅 분석과 활용방안(녹색바람)

저작시기 2006.07 |등록일 2006.09.10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그린 마케팅이란 용어는 일반적으로 ‘환경보전에 관련된 기업의 제반 마케팅 활동’을 지칭하는 개념으로 사용되고 있다.
그린마케팅은 그린이라는 이미지를 통해 회사가 사회와 자연환경에 친근한 이미지를 재고하도록 도와주어 좀 더 통합적인 이미지 재고를 위한 마케팅 전략으로 볼 수 있다.
이것이 그린마케팅의 목적이다.
이 글에서 그린마케팅이 성공하기 위해서 기업들이 어떠한 전략을 펼치고 있는가를 분석해보았다.
그린마케팅의 이해를 돕기 위해 실행전략을 마지막 부분에 추가하였다.
6가지 실행전략을 통해 그린마케팅을 구체화할 수 있을 것이다.
양보다는 내용에 충실하려고 노력하였다.
레포트로 잘 쓰세요.

목차

<그린마케팅이란?>

<기업들 녹색바람 일으키키에 열중>

<‘환경제품’은 기업의 선택이 아니라 필수>

<‘바디샵’의 그린 마케팅>

<그린 마케팅의 6가지 실행 전략>

본문내용

<그린마케팅이란?>
그린 마케팅이란 용어는 일반적으로 ‘환경보전에 관련된 기업의 제반 마케팅 활동’을 지칭하는 개념으로 사용되고 있다. 여기서 그린(green)이란 용어는 ‘슈마허’가 1973년 그의 저서 ‘작은 것은 아름답다’에서 그린운동(green move-ment)을 제창함으로써 새롭게 사용되기 시작하여 환경을 보전하고 인간의 삶을 향상시키려는 개념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되기 시작하였다. 즉 그린 마케팅이란 기존의 상품판매 전략이 단순한 고객의 욕구나 수요충족에만 초점을 맞추는 것과는 달리, 공해요인을 제거한 상품을 제조하고 판매해야 한다는 소비자 보호운동에 입각하여 인간의 삶의 질을 높이려는 기업활동을 지칭하는 말이다. 18세기 후반 산업혁명이 시작된 이래 20세기에 접어들면서 과학 기술의 발달과 산업화의 진전은 급속한 대량생산과 대량소비 체제의 촉진을 가져왔다. 이로 인한 인간의 풍요로운 소비생활은 인간의 삶에 질적이나 양적인 향상은 물론 쾌적하고 편리한 생활을 맛보게 해주었다. 그러나 이러한 소비생활의 변화는 자원 에너지의 소비를 가속화 시킴으로써 자원의 고갈과 환경파괴의 위기를 초래 하였으며, 인류의 지속적인 발전은 물론 생존마저 위협받는 중대한 사태에 직면하게 되었다. 이는 유한한 지구의 환경자원을 오로지 경제가치의 기준에서 인간욕망의 충족이나 부의 축적을 위한 수단으로 여기는 산업사회의 경제윤리에 큰 책임이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환경의 오염 문제는 소비자와 기업이 사회 생태학적인 밸런스와 인간 복지의 지향이라는 보다 높은 차원의 소비자 주권을 수행함으로써 해결될 수 있다. 따라서 인간과 환경을 지킨다는 새로운 가치기준에 입각해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바탕으로 한 그린 마케팅 활동이 등장하게 되었다.
이러한 관점에서 전개된 마케팅 컨셉이 바로 그린 마케팅이라 할 수 있다.
즉 그린 마케팅은 환경의 효율적인 관리를 통해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초점을 맞춘 마케팅 활동이다. 환경을 덜 손상시키는 그린상품 판매에서 더 나아가 생태학적으로 보다 안전한 제품, 재활용이 가능하고 썩어 없어지는 포장재, 보다 양호한 오염 통제장치, 에너지를 더욱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방안의 개발 등의 활동을 말한다. 그린 마케팅을 효울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는 기업 구성원 모두가 사회 전체의 복지향상, 삶의 질적 향상에 중추적 역할을 한다는 사명감이 확립되어야 한다. 또한 환경관련 전문조직을 구성해 기업에 미치는 영향과 소비자의 변화 등에 대해 정확하게 파악하여 장기적인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그리고 환경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환경투자를 활성화하고 환경사업을 적극 추진해야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