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제]『국부론(國富論)』의 내용과 비평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9.10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경제학의 성경 국부론(國富論)에 대하여
간단한 시대적 배경과 더불어 내용 및 사회 경제적 영향을
분석하였습니다.
많은 참고 되길 바랍니다.

목차

Ⅰ. 작가의 생이 및 업적
Ⅱ. 국부론의 시대적 배경
Ⅲ. 국부론의 내용
Ⅳ. 국부론의 영향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 책 1판이 1000부 발간된 이래 1790년 스미스가 사망할 때까지 5판이 발간된 바 있으며, 당시 서양 선진국 뿐 만 아니라 그 이후 지금까지 ‘국부론’을 통한 스미스의 영향은 지대하다고 평가된다.
첫째, 일관성이 결여되었던 당시의 다양한 경제분석을 집대성하였을 뿐만 아니라 경제이론의 “체계화”를 기하였다는 점을 들 수 있다. 시장경제를 지배하는 경제제력에 대한 분석을 시도한 스미스의 체계는 후학을 위한 학문적 유형(패러다임)으로서 작용했는데, 특히 19세기 경제학자들의 저작은 그의 이론에 대한 논박과 수정을 탈피하지 못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둘째, 중상주의 정책하의 각종 통제, 속박 및 독점행위에 대한 비판을 포함하여 자연적 질서관에 입각한 경제적 자유주의 이념은 사상적으로나 정책적으로 신자유주의 경제학자를 포함한 후세대 주류경제학의 사상적 틀로서 역할하고 있다.
셋째, 민간주도형 경제질서에 대한 주장 뒤에 존재하는 스미스의 ‘보이지 않는 손’의 경제철학은 90년대 초 사회주의 경제권의 완전한 붕괴이후 그 통찰력과 의마가 더욱 부각되고 있다.
애덤 스미스 사후에도 그의 사상은 그를 추종하는 제자들에 의해 계승되어 인류의 귀중한 유산으로 남아 있다. 그의 사상은 크게 두 갈래로 계승이 되었는데, 우선 그의 노동가치론은 리카르도를 거쳐 마르크스에 계승이 되면서 마르크스 사회주의 사상의 이념적 기반이 되었다. 또 하나는 스미스의 자유시장경제 사상을 계승한 소위 주류경제학자(A. aktif, JM 케인즈, M. 프리드만)들인데, 경제사상의 흐름은 애덤 스미스를 기준으로 이들 두 사상간의 대립과 경제정책상 자유방임과 정부개입 여부에 따른 이론적 대립의 역사로 파악될 수 있을 것이다.

참고 자료

1. 반덕진 편저, 『동서고전 200선』, 가람기획, 2003

2. 애덤 스미스, 『국부론(상)』김수행 옮김, 비봉출판사, 2003

3. 애덤스미스, 『국부론(상)』, 정해동 최호진 옮김, 범우사, 1992.

4. A. Smith, "Wealth of Nations", Oxford University Press, 1998.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