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무기질의 기능과 대사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6.09.10 | 최종수정일 2014.07.04 한글파일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인체 내에서 소량을 차지하기 때문에 쉽게 생각할 수 있는 무기질은 세포가 적절한 기능을 수행하는데 필수적인 성분이다. 대부분의 무기질은 세포내에서 발견되는 것이 일반적이고 효소와 호르몬, 비타민을 구성하고 있다. 뼈에 있는 칼슘 인산염과 같은 특정 물질과 결합하여 존재하거나,세포내액에 있는 칼슘이온과 나트륨 이온처럼 독립적으로 존재하기도 한다. 대사조절기능이 일반적이며 심장박동과 근육의 수축, 신경의 자극전달 및 체액의 산-알칼리 평형에 관여하며 골격과 치아조직과 같은 체조직의 구조 형성에도 관여하는 것이 무기질이다.

목차

무기질의 분류
무기질의 기능
무기질의 기능과 대사
정리

본문내용

무기질은 신체의 성장과 유지, 생식에 필요한 영양소 중의 하나로서 인체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약 4%정도이다. 나머지 96%에는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같은 대량 영양소가 30%정도를, 물이 55~65%, 나머지는 소량의 비타민으로 우리인체는 이루어져 있다.


- 무기질의 분류 -

무기질은 신체 내에 존재하는 양을 근거로 하여 대량 무기질(macromineral)과 미량 무기질(micromineral)로 분류하며 무기질 중에서 칼슘(Ca), 인(P), 나트륨(Na), 염소(Cl), 칼륨(K), 마그네슘(Mg), 황(S)등은 체내 체중의 0.05%이상을 차지하므로 이들을 대량 무기질이라고 하며 철(Fe), 요오드(I), 망간(Mn), 구리(Cu), 아연(Zn), 코발트(Co), 불소(F)와 같은 무기질은 체내에 소량만이 존재하므로 이들을 미량 무기질이라고 한다. 칼슘, 인과 같은 대량 무기질은 식사에서 하루에 100mg이상 필요하며, 미량 무기질은 식사에서의 요구량이 적다.


- 무기질의 기능 -

◆ 산, 염기의 균형

무기질은 식품으로부터 흡수되어 신체 내에 분포하는데 조직이나 체액 속에 들어 있는 무기질은 많은 대사반응에 필요한 산도 혹은 염기도를 정상으로 유지하도록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 혈액, 조직, 세포들의 적절한 산도 혹은 염기도는 각각 다르나 무기질은 체내에서 적절한 ph를 유지하도록 조절해준다. 여러 종류의 무기질 중에서 어떤 무기질은 신체를 산성으로, 또 어떤 무기질은 염기로 이루도록 하는 경향이 있다.
무기질은 수용성 이므로 물속에서 이온을 형성 한다. 양이온(+ion)을 형성하는 무기질은 나트륨, 칼슘, 마그네슘, 칼륨 등으로 염기도를 증진시키며, 음이온(-ion) 형성 무기질은 염소, 황, 인 등으로 산성을 띄는 것이 특징이다. 산을 형성하는 무기질은 곡류, 곡류제품, 육류, 닭고기, 계란, 생선에 비교적 풍부하며, 이와 달리 체내에서 염기 반응을 하는 무기질은 과일과 야채에 풍부하게 분포하고 있다.

◆ 신체의 필수성분

무기질은 신체의 각 부분을 형성한다. 신체를 구성하는 많은 무기질 중에서 칼슘과 인은 뼈와 치아 같은 경조직(硬組織)을 구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뼈와 치아의 칼슘, 인, 불소 등의 농도는 경조직의 발달에 많은 영향을 준다. 아연, 구리, 망간 등은 연결조직의 형성에 필수적이며 신체 내에서 많은 중요 기능을 하는 호르몬, 효소, 비타민 등은 무기질을 구성성분으로 함유하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